Culture & History Traveling

근대_현대 건축

서울 코엑스 컨벤션센터(COEX), 강남의 번영을 상징하는 종합무역센터

younghwan 2010. 10. 10. 20:20
반응형

서울 강남구 삼성동에 위치한 COEX는 1979년 처음 개관을 한 이래, 한국과 서울을 대표하는 종합무역센터이다. 이 지역은 선정릉에 가까운 것으로 보아서는 원래 선정릉 능역에 포함되어 있던 것으로 보이며, 아마도 그래서 이렇게 넓은 토지를 확보할 수 있지 않았을까 생각된다. 원래는 무역박람회를 위한 종합전시관으로 개관하였으며, 54층의 무역센터빌딩을 비롯하여 최근에 지은 아셈빌딩과 컨벤션센터까지 COEX를 구성하는 건물들이 계속확장되어 왔다. 초기에는 전시장만 있다가, 88올림픽을 즈음하여 무역센터빌딩, 그랜드인터콘티넨탈호텔, 현대백화점, 공항터미널이 지어졌고, 2000년 아시아.유럽정상회의(ASEM)를 개최하면서 북쪽에 컨벤션센터, 아셈빌딩, 코엑스인터콘티넨탈호텔이 지어진 것으로 보인다.

 COEX를 구성하는 구성하는 건물로는 전시공간인 종합전시장, 일반 사무실로 사용되는 무역센터빌딩과 아셈타워, 호텔인 인터컨티넨탈호텔 2동, 공항터미널, 현대백화점, 컨벤션센터로 구성되어 있고, 지하에는 거대한 쇼핑몰이 구성되어 있다. 그 중 지상 54층의 무역센터빌딩은 얼마전까지도 63빌딩과 함께 우리나라를 대표한 고층빌딩이었고, 잠실의 올림픽주경기장과 함께 이지역의 랜드마크가 되어 왔던 건물이다. 아주 오래전에는 황량한 벌판에 무역전시장 건물 하나만 덜렁 있었던 기억이 나는데, 지금은 넓은 공간에 높은 빌딩들로 가득차 있고, 강남의 번영을 상징하는 지역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봉은사 언덕에서 내려다 본 COEX전경. 북쪽에 국제회의장인 컨벤션센터가 있고, 그 양쪽으로 아셈타워와 인터콘티넨탈호텔이 자리잡고 있다. 멀리 남쪽편으로 54층 건물로 COEX 이정표라고 할 수 있는 무역센터빌딩이 있고 그 옆으로 인터콘티넨탈호텔과 현대백화점이 있다.

초기에 세워진 건물


COEX의 근간이 되는 종합전시관이 중앙에 자리잡고 있다. 전시관에서는 무역 거래를 위한 박람회를 목적으로 세워졌지만, 다양한 형태의 전시회가 개최되고 있다.


종합전시관 입구.


COEX종합전시장 내부 로비.


88올림픽을 즈음하여 세워진 건물


COEX에서 제일 높은 54층 건물인 무역센터빌딩. 80년대(?)에 세워진 이 건물은 동쪽편 올림픽주경기장과 함께 이 지역의 랜드마크가 되어온 건물이다.


무역센터 빌딩


COEX 무역센터 빌딩 입구


무역센터 건물 옆에 있는 코엑스아트리움


무역센터빌딩과 비슷한 시기에 세워진 특급호텔인 그랜드인터콘티넨탈 호텔


그랜드인터콘티넨탈 호텔 입구.


무역센터빌딩과 비슷한 시기에 세워진 현대백화점.


도심공항터미널

2000년 아시아유럽정상회의(ASEM)회의를 즈음하여 세워진 건물


COEX 북쪽편 봉은사와 마주하고 있는 국제회의장인 컨벤션센터. 2000년 아시아.유럽정상회의(ASEM)을 위해서 만들어진 건물로 올해는 여기서 G20정상회의 개최된다고 한다.


아셈회의 개최시 컨벤션센터와 함께 건설된 아셈타워


아셈타워 입구


아셈회의 때 같이 만들어진 코엑스인터콘티넨탈호텔

코엑스내부 쇼핑몰


코엑스 지상은 무역센터빌딩과 호텔, 전시장으로 넓은 공간에 많은 건물이 있지만, 사람들이 많이 보이지 않은 약간은 황량한 느낌을 주고 있지만, 지하공간은 코엑스쇼핑몰이라고 부르는 공간으로 쇼핑, 영화관, 수족관, 음식점 등 넓은 지역에 아주 많은 편의 시설이 모여있기때문에 수 많은 젊은이들로 북적거리는 공간이다. 지상의 분위기와는 완전히 다른 살아움직이는 공간을 형성하고 있다.


지하의 일부공간은 뚫려 있어 코엑스내에서도 작은 휴식공간이 되어주고 있다.

코엑스 외부



강남 코엑스 앞을 지나는 영동대로. 한강의 영동대교에서 시작하여 일원동까지 연결된 10~14차로의 대로로 우리나라에서 가장 넓은 길 중의 하나이다.


무역센터 빌딩앞 분수대와 조형물. 강남코엑스 동쪽편 영동대로 쪽에는 넓은 공간에 여러 수목들을 심어 놓고 있으며, 조형물과 분수대 등을 설치하여 도심속에 작은 소공원을 이루고 있다.


봉은사에서 본 코엑스 전경



서울 코엑스 컨벤션 센터(COEX, Convention & Exhibition)는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삼성동에 위치하고 있는, 1979년 개관한 종합전시관이다. 원래 명칭은 KOEX였으나 1998년에 명칭을 COEX로 변경하였다. 2호선 삼성역과 연결되어 있다. 본관과 별관이 있고 주변에는 외국인 카지노를 비롯, 호텔과 백화점 등의 편의시설이 있다. 최근에는 지상에 '코엑스 아티움'이라는 공연장이 개관하였다. <출처:위키백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