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 History Traveling

서원_향교_사당

공주향교, 충청감영에서 운영하던 향교

younghwan 2011. 4. 12. 23:51
반응형


 옛 충청감영과 공주목이 있었던 공주의 공식 교유기관인 공주향교이다. 옛 감영이 있던 공주사대부고에서 금강방면으로 500m 정도 떨어진 주택가 위치하고 있다. 금강 중류에 위치한 백제의 옛 수도인 공주는 조선시대 충청도의 중심지이자 금강 수운, 호남지역과 서울간의 교통로에 위치한 아주 큰 고을이자, 충청도 관찰사사 근무하던 충청감영이 있었던 곳이다. 하지만 공주라는 큰 고을에 위치한 공주향교는 생각보다 규모가 상당히 작았다. 나주향교나 전주향교는 그 규모에 있어서 한양의 성균관에 비길 정도로 큰 규모를 자랑하는데, 이 곳 공주향교는 웬만한 군현에 소재한 향교와 비슷한 규모로 보인다.

 공주향교는 앞쪽에 강학공간인 명륜당이 있고, 뒷쪽에 공자를 비롯한 선현들의 위패를 모신 대성전과 동.서무가 있다. 유생들이 숙식하던 동.서재는 원래 있었는데 없어졌는지는 알 수 없지만 명륜당 주위로 작은 건물 몇동이 보인다. 이 곳 공주향교를 찾는 사람이 많지 않아서 그런지 향교문은 굳게 잠겨 있었고, 고을 규모에 걸맞지 않게 소박한 규모를 하고 있다.


공주향교는 충청관찰사가 관리하던 향교로서 부지면적은 꽤 넓어 보이지만 내부의 건물들은 그리 크지는 않다. 중앙에 강당인 명륜당이 있고, 그 주변으로 유생들의 숙소로 보이는 작은 건물들이 있다. 명륜당 뒷편에 대성전이 위치한 전학후묘의 공간배치를 하고 있다.


공주향교 입구임을 알려주는 홍살문이 보인다. 이 곳 홍살문은 세워진지 꽤오래된 것으로 보이는 낡은 홍살문이다.


공주향교 외삼문


유생들이 공부하던 강당은 팔작지붕을 하고 있는 앞면 5칸 규모의 크지 않은 건물이다. 가운데 3칸은 대청마루이고 양쪽에 온돌방을 두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명륜당 건물로는 잘 만들어진 건물로 보이지는 않는다.


명륜당 오른편에 있는 유생들의 숙소로 보이는 건물들


명륜당 왼쪽편 구석에도 작은 건물이 보인다.


외삼문 오른편에 있는 관리인의 숙소인 고직사


고직사 출입문


공주향교 전경



 조선시대에 성현과 유학자의 위패를 모시고 석전대제를 지내며, 지방민의 교육과 교화를 위해 나라에서 세운 교육기관이다. 태조7년 웅진동 송산 기슭에 창건된 것으로 추정되며, 광해군 14년 화재로 인하여 인조 1년 지금의 위치로 옮겨지었다고 전한다. 건물은 성현들의 위패를 모신 대성전과 동무.서무, 유생들이 학업을 연마하던 명륜당, 서책과 목판을 보관한 존경각, 제사용품을 보관한 제기고, 관리인이 사용한 고직사가 있다. 앞쪽에 교육공간을 뒤쪽에 제사공간을 구분하여 배치하고 있다. 조선시대에는 국가로부터 토지와 노비.책 등을 지급받아 학생을 가르쳤으나, 갑오개혁 이후 교육기능이 쇠퇴하여 전통향사만 존속하고 있다. <출처:공주시청>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