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카테고리

rss 아이콘 이미지

 청풍호수란 충북 제천시 청풍면 일대 남한강을 지칭한다. 청풍면 일대는 남한강 충주댐 건설로 수몰되었으며, 선사시대 이래로 남한강 물류의 중심지였으며, 삼국시대에는 고구려와 신라간 세력 경쟁이 치영한 지역이었다. 조선시대에는 남한강 조운의 중심지 중 하나이자, 영남 내류지방과 한양을 연결해주는 주요 교통로에 위치하고 있었다. 옛부터 청풍면 일대는 주요 교통로인데다가 경치가 좋아 많은 문인들과 여행객들이 찾았던 곳으로 단양과 풍기에서 근무했던 퇴계 이황선생이 이 곳을 특히 많이 찾았던 것으로 보인다. 청풍문화재단지로 옮겨진 보물 528호로 지정된 정자인 한벽루에서는 많은 사람들이 남한강 경치를 감상하면서 풍류를 즐겼던 장소이다.

 청풍면 일대 남한강 경치는 어떤 위치에서나 훌륭한 경관을 보여주고 있지만, 그 중 경관이 제일 좋았던 곳은 청풍문화재단지 내에 위치한 망월산성 정상일 것이다. 산성 정상부에 위치한 정자에 올라서면 산성 아래에는 힘차게 솟아오르는 분수가 있고, 하류 방향으로 수몰된 옛 청풍면 지역이, 상류 방향으로는 청풍문화재 단지와 새로이 건설되는 청풍대교를 볼 수 있다.


청풍호수란 충주댐으로 조성된 충주호 중 일부로 옛날 교통의 중심지였던 청풍면 일대를 말한다. 호수 주변으로 많은 숙박시설이 들어서 있고, 호수 한가운데에는 한강처럼 분수가 설치되어 있다.


청풍문화재 단지에 있는 망월산성 정자에서 내려다 본 청풍호수. 옛 청풍도호부가 있던 청풍면 지역이 충주댐 건설로 수몰된 지역이다.


망월산성에서 내려다 본 제천 방향 청풍호수.


망월산성 아래에 볼 수 있는 유람선 선착장


상류 방향으로는 청풍문화재 단지와 건설중인 청풍대교를 볼 수 있다. 청풍문화재 단지에는 옛 문인들이 풍류를 즐기던 정자인 한벽루가 경치좋은 곳으로 옮겨져 있다.


망월산성 정상에 있는 작은 정자.

 

정자에서 내려다 본 청풍호수


청풍면과 제천을 연결해 주는 청풍대교가 건설되고 있다. 그 옆으로 작은 다리인 청풍교가 있다.


청풍교 건너편에 있는 휴게소에서 본 청풍호반.


청풍 문화재단지와 망월산성


물을 솟아오르지 않는 청풍호수의 분수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충청북도 제천시 청풍면 | 청풍 호수
도움말 Daum 지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