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카테고리

rss 아이콘 이미지


 폼페이는 약 3km에 이르는 성벽으로 둘러싸여 있으며, 7개의 출입문과 방어상 취약한 남쪽과 동쪽에 망루를 두고 있다. 원래 로마시대에는 이탈리아 반도내에서는 외부의 침입에 대한 우려가 없었기때문에 당시 도시들은 실제로 성벽을 쌓고 방어시설을 두고 있지는 않고 있지만, 폼페이는 원래 그리스가 이 곳에 식민지를 건설할 때 쌓은 것이 계속 이어져 왔다고 볼 수 있다.

 폼페이는 원래 지중해에 접한 항만 도시로 정문격에 해당하는 포럼광장 서쪽편 출입문인 Porta Marina는 항구와 연결되는 출입문이었고, 북서쪽에 위치한 Herculaneum Gate는 포럼광장에서 남북으로 연결되는 도시 서북방향 도로인 Via Consolare를 통해 폼페이 북서쪽에 위치한 항구도시로 베수비오 화산폭발시 사라진 Herculaneum으로 나가는 출입문이다. 폼페이와 Herculaneum 사이에는 사람과 물자의 통행이 많았기때문에 Via Consolre 거리는 폼페이에서 대표적으로 번성한 상업지구이기도 하다. 폼페이에서 Herculaneum Gate를 나서면, 폼페이 귀족층들이 묻힌 다양한 로마시대 무덤들이 도로 양쪽편에 위압적으로 세워져 있고, Villa of the Mysteries를 비롯하여 여러동의 고급 빌라들이 폼페이 성벽 바깥쪽에 세워져 있다.



폼페이의 북서쪽 출입문인 Herculaneum Gate이다. 북서쪽에 위치한 항구도시 Herculaneum과 도로로 연결되어 있다. Herculaneum은 폼페이와 함께 베수비오 화산 폭발로 사라진 도시로 가장 비극적으로 멸망한 도시라고 한다.


Herculaneum Gate는 벽돌과 석재로 쌓은 출입문으로 3개의 문으로 구성되어 있다.


Herculaneum Gate 박깥쪽 도로. 도시내부와 마찬가지로 도로는 판석으로 깔끔하게 포장되어 있으며, 성문 바깥쪽에는 폼페이 귀족층의 것들로 보이는 무덤들이 도로양쪽에 세워져 있다.


Herculaneum Gate 안쪽으로는 Via Consolare 거리가 포럼광장까지 이어져 있으며, 두 도시를 연결하는 도로였던 까닭에 폼페이에서도 상업적으로 제일 번성했던 거리이다.


폼페이 바깥쪽에서 본 Herculaneum Gate. 사람이 다니는 통행로와 마차가 지나가는 도로가 분리되어 있다.


성문을 나서면 제일 먼저 보이는 상당히 큰 규모의 기단석이다. 아마도 동상이나 기념물을 세웠던 것이 아닐까 생각된다.


도로 서쪽편에는 오늘날 벤치처럼 보이는 시설이 있는데, 바깥쪽에 있는 신전같은 건물의 부속시설로 보인다.


벤치 뒷편으로는 신전으로 보이는 건물의 기둥들이 보인다.


이 건물은 이층 건물로 상당히 높게 세워져 있다.


성문을 나서면 도로 양쪽편에는 다양한 형태의 무덤들이 세워져 있다. 무덤의 형태는 방이 있는 건물의 형태도 있고, 기념비처럼 기단석위에 묘실을 올려놓은 것 등 다양한 형태를 하고 있다.


Herculaneum Gate 바깥쪽 도로


주택처럼 생긴 건물들도 보이기는 하지만, 아마도 제실 형태의 무덤이라고 볼 수 있다.


아치형으로 벽돌을 이용해서 쌓은 구조물이 계속 이어지는 것으로 볼 때 아마도 폼페이에 물을 공습하던 상수도 시설인 로마수로가 아닌가 생각된다.


도로변에는 무덤들과 함께 부유층의 저택인 빌라들과 그 앞쪽으로 상점들이 들어서 있다.


도로변 상점들은 면적이 그리 넓지 않은 편이며, 일반적인 물건들을 거래하는 상점이었을 것으로 보인다.


상점들은 주로 빌라가 도로와 접하고 있는 부분에 비슷한 크기로 만들어졌다.


석실을 올려 놓은 것으로 보이는 기단석으로 Marcus Arrius Diomeds라는 사람의 무덤이라고 한다.


Herculaneum Gate로 들어가는 도로


도로변에는 성벽 바깥족에 세워진 여러동의 Villa 중 하나인 Villa of Diomedes는 1771~74년에 발굴된 유적으로 빌라 앞족에 세워진 Marcus Arrius Diomeds의 무덤과 마주 보고 있어서 붙여진 이름이다. 이 빌라는 상당히 넓고 고급스러원 대저택으로 입구에는 열주들이 세워진 아트리움이 있고 안쪽에는 넓은 정원을 두고 있다.


Villa of Diomedes 출입문


이 빌라 출입문을 들어서면 지금은 정원처럼 보이지만 상당히 큰 규모의 아트리움이 보인다.


빌라 정원으로 들어가는 출입문


빌라 앞에서 본 도로


멀리 하얀 눈으로 덮힌 베수비오 화산이 보인다.

* 자료참조: 1. http://www.thecolefamily.com/italy/pompeii/
                 2. http://sites.google.com/site/ad79eruption/pompeii
                 3. 위키백과
                 4. 네이버백과




크게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