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 History Traveling

해외 박물관

[바티칸박물관] 황제들의 석상이 전시된 키아라몬티박물관(Museo Chiaramonti)의 브라치오 누오보(Braccio Nuovo)

younghwan 2012. 5. 14. 13:03
반응형


 키아라몬티박물관(Museo Chiaramonti)은 19 세기 초반에 설립 교황 비오 VII (그의 마지막 이름인 Chiaramonti, 교황으로서 그의 선거 이전)의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다.이 박물관은 양측이 여러 석상, 석관 및 벽면장식(friezes)을 전시하고 있는 대형 아치형 갤러리로 구성되어 있다. 건축가 라파엘 스턴이 지은 Braccio Nuovo라 불리는 새로운 갤러리에는 아우구투스황제의 석상, the colosal statue of the Nile과 같은 주요한 석상들을 전시하고 있다. Galeria Lapidaria에는 이상 3,000점 이상의 석판과 비문 등을 소장하고 있다고 하는데, 일반인의 관람을 불허하며 연구등의 목적으로  특별 허가에 의해서만 열람이 가능하다고 한다.

 브라치오 누오보(Braccio Nuovo)라 불리는 이 전시실에는 그리스.로마시대와 바티칸 박물관을 대표하는 많은 조각상들이 복도 벽면에 전시되어 있는데, 아우구스투스 황제의 석상을 비롯한 로마황제들의 석상, 헬레니즘 조각을 대표하는 나일강을 의인화여혀 표현한 작품인 <the colosal statue of the Nile)을 비롯하여, 그리스 비극시인 소포클레스의 석상, 로마 풍요의 여신상인 포르투냐(Fortuna)를 비롯한 신화에 등장하는 신들과 인물들의 석상 및 많은 그리스.로마시대 인물들의 흉상들이 전시되어 있다.
 


브라치오누오보(Braccio Nuovo)는 19세기에 지어진 Museo Chiaramonti의 신관으로 벽면에 아우구스투스황제의 석상을 비롯하여 많은 조각상들 전시하고 있다.


로마 제정시대를 대표하는 조각상 중 하나인 아우구스투스 황제의 석상으로 정식 명칭은 Augustus of Prima Porta (Italian: Augusto di Prima Porta)이다. 2.4m 높이의 대리석으로 만든 것으로 1863년 로마 근교 Prime Porta의 Livia 빌라에서 발견되었다고 한다.


이 박물관을 설립한 비오7세(Pius VII)의 흉상이 갤러리 한쪽편에 세워져 있다.


헬레니즘 조각을 대표하는 나일강을 의인화하여 표현한 작품인 <the colosal statue of the Nile>이다. 나일강을 의인화한 이 석상은 AD 1세기에 만들어진 것으로 헬레니즘시대의 것을 본떠서 만든 복제품이라 한다. 이 석상은 Sata Maria Sopra Minerva 인근에서 1513년에 발견된 것으로 나일강의 신과 스핑크스, 악어로 표현되는 나일강의 축복을 표현하고 있다. 석상에 묘사된 16명의 큐피드는 나일강 수위를 측증하는 눈금의 수를 의미한다고 한다.


도리포로스(Doryphoros)는 그리스어로 '창을 쥔 사람'이란 뜻으로 그리스의 영웅 아킬레우스를 나타낸 것이라고 한다. BC440년 경에 만들어진 청동원작은 없어지고 이를 복제한 대리석상이 여럿 남아 있다고 한다.


도미티아누스 황제(Titus Flavius Donitianus)의 석상이다. 베스파시아누스 황제의 아들로 형 티투스 황제의 뒤를 이어 즉위하였다. 기독교를 박해하고 원로원을 제압하는 등 전제적인 경향이 많은 황제였으나, 국경지역 방어나 속주 통치에는 치적을 남겼다.


카리아티드(Caryatid)라고 불리는 고대 그리스 신전 건축에서 기둥으로 사용된 여인상이다. 이 이 명칭은 페르시아전쟁이 끝난 뒤 그리스의 노예가 되었다는 카라아의 처녀들에서 비롯되었다고 하며, 공공건축물의 보를 떠받치게 하였다고 한다.


<사냥꾼의 석상>과 인물상


로마신화의 풍요다산의 여신으로 불리는 포르투냐(Fortuna)로 풍요의 뿔을 의미하는 코르투코피아와 배의 키를 잡은 모습으로 표현되어 있다. 이는 그리스 신화의 운명여 여신 티케(Tyche)와 동일시 되었기 때문이라 한다.


그리스조각가 Kresilas의 원작을 모사한 <상처입은 아마존(wounded amazon)>이다. 상처입은 아마존은 다양한 형태의 작품과 모사품들이 발견되고 있으며, 그리스.로마시대에 크게 유행했던 모티브였던 것으로 보인다.


여인상(가운데)과 앞쪽에 로마시대 인물로 보이는 흉상이 있다.


그리스 비극시인 <에우리피데스, 가운데>와 여인상


고대 그리스 운동선수 석상(Athlet, 가운데), 도리포로스(Doryphoros, 왼쪽)


소포클레스 석상(왼쪽), 풍요의 여신상(가운데), 헤라여신상(오른쪽), 소포클레스 (Sophocles)는 고대 그리스 3대비극시인의 한사람으로 정치가로도 많이 알려져 있다.


클라우디스 황제의 석상(왼쪽)


카리아티드(Caryatid)라고 불리는 고대 그리스 신전 건축에서 기둥으로 사용된 여인상(가운데), <상처입은 아마존(wounded amazon),오른쪽>, 여인상(왼쪽)

 
헤르메스신 석상(왼쪽), 도미티아누스 황제(Titus Flavius Donitianus, 가운데)의 석상, 도리포로스(Doryphoros).

 
정숙한 여인을 상징하는 로마 여신 푸디키디아(Pudicitia, 왼쪽), 로마황제 <마르쿠스 네르바(Marcus Cocceious Nerva), 오른쪽>의 석상


메두사의 머리(Head of Medusa, 왼쪽), 인물상


로마황제의 흉상


벽면을 장식하고 있는 부조상


갤러리 한쪽 끝에는 시저의 흉상과 하드리아안 영묘에서 가져온 공작새 한쌍이 놓여 있다.


갤러리 한쪽 벽면을 장식하고 있는 조각상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