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 History Traveling

해외 박물관

[바티칸박물관] 비오-클레멘스 미술관, 라오콘군상(Laocoön Group)과 벨베데레 토루소(Belvedere Torso)

younghwan 2012. 5. 28. 21:07
반응형


 비오-클레멘스 미술관 (Pio-Clementine Museum)은 1771년 교황 클레멘스 14세가 세운 미술관으로 고대 그리스.로마와 르네상스 시대 작품들을 소장하는 곳이었는데, 후임자인 교황 비오 6세에 의해 크게 확장되었다. 이곳에는 콘스탄티누스 대제와 가족들의 석관이 전시된 그리스십자가의 방(Greek Cross Gallery), 판테온을 축소한 것처럼 만들어 놓은 많은 신화속 신들과 휴상들이 전시된 원형의 방(Sala Rotonda), 바티칸을 대표하는 조각상인 라오콘군상이 전시된 팔각정원(Cotile Ottagono), 유명한 조각상인 토루소(Belvedere Torso)가 전시된 뮤즈의 방(Sala delle Muse) 등 바티칸박물관과 그리스.로마시대를 대표하는 조각상들이 전시되어 있는 미술관이다.

 바티칸박물관을 대표하는 라오콘군상(Laocoön Group)은 그리스의 대표적 서사시인 일리아드에 등장하는 인물들을 묘사한 작품으로 헬레니즘을 대표하는 조각품이다. 이작품은 1506년 로마에서 농부가 포도밭을 파다고 우연히 발견하였다고 한다. 또다른 대표적인 조각상인 벨베데레 토루소(Torso Belvedere)는 그리스 헬레니즘 말기에 제작된 것으로 아폴로니오스의 작품이라고 기록되어 있는데, 조각상으로서의 작품성이 매우 뛰어나다. 또다른 조각상으로는 나일신을 의인화한 조각상을 모방해서만든 것으로 보이는 티그리스강 석상(Stautue of the Tigirs River) 등이 있다.



바티칸박물관을 대표하는 조각상인 라오콘군상(Laocoön Group)이다. 그리스 신화를 대표하는 서사시 일리아드의 트로이 전쟁 마지막에 등장하는 장면을 묘사한 작품이다. 작품의 내용은 트리오의 사제 라오콘이 그리스인이 보낸 목마를 받아들이지 말라고 알려주자 신들이 두마리의 거대한 뱀을 보내 라오콘과 그의 아들들을 질식시켜 죽이는 장면이다. 고통에서 벗어나려는 팔과 부풀어오른 핏줄에서 두려움과 공포, 아픔 등으이 감정표현을 아주 사실감 있게 묘사하고 있다. 이작품은 기원전 2세경에 만들어진 헬레니즘시기의 조각으로 1506년 로마의 공중목욕탕 유적에서 발견되었다고 한다.


또다른 인상적인 작품으로 헬레니즘시기에 만들어진 작품이 나일강을 의인화한 조각상인 <휴식을 취하고 있는 나일강의 신 Staute of the Nile recumbent>과 비슷한 모습을 하고 티그리스의 석상(Statue of the Tigris River)이다. 전투장면을 묘사하고 있는 석관 위에 올려져 있던 작품이다.


2마리의 개를 사실적으로 묘사한 조각상인 Molossian Hound이다. 이 조각상은 헬레니즘시대에  청동으로 만들어졌는데 이 작품은 로마시대에 모사해서 만든 작품이라고 한다.


이 작품들이 전시된 곳은 로마주택에서 볼 수 있는 중정이라고 할 수 있는 아트리움이라고 할 수 있으며 정식 명칭은 팔각형의 안뜰(Cortile ottagono)이다. 가운데 빗물을 받는 작은 분수를 중심으로 사방에 화려한 조각상들이 전시되어 있다.


베네레 필리체(Venere Felice)라 불리는 대리석 석관을 장식하고 있는 작품이다. 미의 여신 비너스를 묘사하고 있다고 한다. 이 작품 옆에 있는 어린 아기는 에로스를 묘사하고 있다.


정원 한쪽편에 세워져 있는 로마시대 인물을 묘사한 것으로 보이는 석상


팔각형의 안뜰(Cortile ottagono)에서 유명한 조각상인 토루소(Belvedere Torso)가 전시된 뮤즈의 방(Sala delle Muse)으로 연결되는 출입문.


바티칸박물관을 대표하는 작품이자 그리스 헬레니즘미술을 대표하는 조각상이라고 할 수 있는 일반적으로 토루소라고 부르는 작품인 벨베데레의 토루소(Torso Belvedere)이다. 짐승가죽을 깔고 앉아 있는 남상의 상체 몸통만 남아 있는 작품으로 아테네인 아폴로니오스가 조각한 것이라고 적혀 있다. 르네상스 시대에 미켈란젤로가 이 작품에 심취해서 극찬을 아끼지 않은 작품으로 그의 작품에 많은 영향을 끼쳤다고 볼 수도 있다.


 벨베데레의 토루소(Torso Belvedere).


뮤즈의 방(Sala delle Muse)을 대표하는 작품으로 하프를 연주하고 있는 뮤즈의 석상이다. 주위에 페리클레스를 비롯하여 많은 흉상들이 전시되어 있다.


찬가와 웅변, 무악을 담당하는 폴리힘니아(Polyhymnia)와 또다른 여신상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