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 History Traveling

이탈리아(Italy)

[로마] 테베레강과 아에밀리우스다리(Pons Aemilius), 로마에서 가장 오래된 다리

younghwan 2012. 8. 19. 21:28
반응형


 아에밀리우스다리(Pons Aemilius)는 오늘날 로토다리(Ponte Rotto)라 불리는 로마시대에 만들어진 다리로 교각의 아치 일부만 남아 있는 로마에서 가장 오래된 다리이다. 이 다리는 보아리움포럼(Forum Boarium)에서 티베르강을 건너는 다로 처음에는 목조다리였던 것을 기원전 2세기에 아치형 구조를 가진 석조다리로 재건설된 것이라고 한다. 이 다리는 기원전 241년경에 건설된 로마에서 피사와 제노바로 연결되는 아우렐리아 가도(Via Aurelia)의 끝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기원전 12년 아우구스투스황제때에 콘크리이트로 복구되었으며, 그 이후로도 몇차례 손상과 복구가 있었으며, 1598년 대홍수로 다리의 기능을 상실하고 현재는 1개의 아치구조물만 남아 있다.

 테베레강(Tiberis)은 이탈리아 중부 산악지대에서 발원하여 지중해로 흘러드는 총길이 406km의 큰 강으로 로마 도심 중심부를 관통하고 있다. 이 강의 존재로 로마는 육상과 해상교통의 중심지로서 이탈리아반도를 통일하고 지중해의 전역을 장악하는 제국으로 발전할 수 있었다고 할 수 있다. 다리 상류쪽에는  테베레강에서 가장 큰 섬 중 하나인 테베레섬(Isola Tiberina)이 있는데 고대 로마에서는 처음에 이섬을 환자들을 격리시키는 장소로 이용하다가 그리스 신화의 의학과 치료의 신 아스클레피오스(Aesculapius)를 모신 신전이 있었다고 한다.  지금도 이곳에는 병원이 자리잡고 있다.




로마시대에 만들어진 다리 중 가장 오래된 다리인 아에밀리우스다리(Pons Aemilius)이다. 오랜 세월을 거치면서 다리 대부분은 무너지고 현재는 하나의 아치형 교각만 남아 있다.


이 다리는 원래 돌기둥으로 된 나무다리였으나 후에 석조다리로 바뀌었다고 한다. 현재의 모습은 기원전 12년 아우구스투스 황제때 콘크리이트와 응회암으로 만들었다고 한다. 로마시대 다른 건축물과 마찬가지로 외관은 대리석으로 장식하고 있다.


다리 교각 내부는 콘크리이트와 응회암을 이용해서 쌓았고 외부에는 벽돌과 대리석으로 마감하고 있다.


교각에 사람이 지나갈 수 있는 작은 아치형 통로가 있는 곳도 있다.


로마시대 건축의 가장 큰 특징인 아치.


교각과 아치를 장식하고 있는 해마 또는 용처럼 보이는 조각상


작은 아치 위를 장식하고 있느 조각상


아에밀리우스다리(Pons Aemilius).


다리 상류쪽에는  테베레강에서 가장 큰 섬 중 하나인 테베레섬(Isola Tiberina)이 있다. 배모양으로 생긴 이 섬은 길이 270m, 너비 67m로 2개의 다리로 연결되어 있다.  섬에는 그리스 신화의 의학과 치료의 신 아스클레피오스(Aesculapius)를 모신 신전이 있었다고 하며, 지금도 이곳에는 병원이 자리잡고 있다. 중세인 998년에는 신성로마제국 황제 오토3세가 이곳에 San Bartolomeo 성당을 세웠다고 한다.


이 섬은 2개의 다리로 연결되었기때문에 "두다리 사이의 섬"이란 뜻으로 Insula Inter-Duos-Pontes라 불리기도 했다. 그 중 왼쪽편으로 연결해 주는 다리인 파브리키우스다리(Ponte Fabricio)는 원래의 모습을 유지하고 있는 다리라고 한다. 이 다리는 기원전 62년에 처음 세워졌으며 원래의 모습을 유지하고 있는 다리 중에서는 로마에서 가장 오래된 다리라고 한다. 다리의 길이는 62m이고 폭은 5.5m이다. 로마시대에 만든 다리로 지금까지도 사용하고 있는 대단한 유적이라고 할 수 있다.


테베레섬을 오른쪽으로 연결해주는 다리인 케스티우스다리(Ponte Cestio) 또한 로마시대에 만들어진 아치형 석교로 기원전 1세기에 처음 만들어졌다. 이 다리는 후에 파손된것을 19세기 수리하였다고 하며 로마시대에 만들어진 구조물의 일부가 아직도 남아 있다고 한다.


테베레섬 왼쪽편을 흐르는 테베레강


현재 이곳을 지나는 다리인 팔레티노다리(Ponte Palatino)이다. 테베레강 서안과 팔레틴언덕을 연결해주는 다리라고 할 수 있다.


팔레티노다리(Ponte Palatino)


팔레티노다리 하류 방향으로 흐르는 테베레강. 이탈리아에서 손꼽힐 정도로 긴 강이라고 했는데, 서울 한강에 비해서는 강폭이 상당히 좁아 보인다.

* 자료참조: 위키피디아



크게 보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