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 History Traveling

기타

가족주말농장(9월1주), 김장배추를 심다.

younghwan 2012. 9. 10. 23:00
반응형

 9월에 접어들면서 지난 봄에 심었던 작물들 중에는 고추, 들깨, 고구마, 콩을 제외하고는 거의 남아 있는 것이 없다. 고추도 8월 동안 열심히 수확도 많이 하고, 장마 이후 절반정도는 말라버려서 실제로 남은 것이 별로 없다. 고구마는 줄기는 무성하게 뻗어가고 있는데, 비료를 주거나 줄기를 따 주지 않아서 제대로 수확을 할 수 있을 지 알 수 없어 보인다. 열심히 주말농장을 들락거리기는 하지만 여름 동안 너무 더워서 고추 따는 일을 제외하고는 별로 돌보지 않아서 잡초만 무성하게 자라는 것 같다.

 8월말에는 김장채소를 심어야 한는데, 가을태풍이 와서 차일피일 미루다 9월초가 되어서야 김장채소를 심게 되었다. 원래는 밭고랑을 한번 갈아엎어 주어야 하는데, 올해도 작년과 마찬가지로 다른 작물들을 심었던 곳에 그냥 배추 모종과 무 씨앗을 심었다. 이번주에 봄에 토마토와 참외를 심었던 밭고랑을 대충 정리하고 그 자리에 김장채소를 심었고, 가을 동안 먹을 수 있도록 상추씨도 같이  심어 주었다. 크지 않은 규모의 밭이지만, 주말농장으로 하다보니 제대로 작물을 재배하는 것은 쉽지 않은 것 같다.


8월말에 이어진 가을태풍으로 미루던 김장배추를 심었다. 봄에 토마토와 참외를 심었던 자리를 대충 정리하고 그 자리에 배추 모종을 심었는데, 거름을 주지 않아서 제대로 자랄지는 모르겠다.


모종을 사서 심은 배추. 벌써 모종이 많이 자란 상태이다.

무와 알타리무는 씨를 뿌려 주었다.


고추는 여름을 지나면서 절반이 말라서 죽었고, 절반정도가 남아 있다.


그나마 여름 동안 여러차례 고추를 수확할 수 있어서 올해 김장을 할 수 있을 정도는 되는 것 같다.


6월에 심은 들깨는 잎만 무성하게 자라고 있다. 벌레가 많아서 그런지 먹을 수 있는 깻잎이 많지는 않다.


콩도 잎을 따 주어야 하는데 그럴 시간이 부족한 것 같다.


줄기만 무성하게 뻗어가고 있는 고구마


토란.


호박을 심은 둔덕은 잡초밭으로 변해버렸다.


잡초 사이로 자라는 호박


누렇게 익어가고 있는 주변의 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