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카테고리

rss 아이콘 이미지


 여의도는 원래 한강 하류에 발달한 범람원으로 모래땅으로 이루어진 벌판이었는데, 60~70년대에 도시개발사업으로 시가지가 건설되었다. 여의도 원래 주민들이 살던 곳이 아니라서 단독주택이 거의 없는 아파트와 빌딩만으로 이루어진 한국에서는 그 이전이나 이후에도 볼 수 없었던 독특한 형태를 하고 있는 지역이다. 70년대에 여의도광장을 중심으로 국회의사당, KBS와 MBC 등 방송사, 증권거래소, 전경련 회관, 순복음교회 등의 들어섬으로써 정치와 금융, 방송의 중심지로 변모하기 시작했으며, 80~90년대에는 LG쌍둥이빌딩, 63빌딩을 비롯하여 많은 금융기관의 빌딩들이 들어서면서 오늘날의 모습을 갖추었다고 할 수 있다.

 오늘날 여의도는 국회를 중심으로 한 정치의 중심지라는 이미지를 갖고 있지만, 실제 외관상으로는 여의도에 들어서 있는 많은 빌딩들은 증권거래소를 중심으로 형성된 금융기관이 주를 이루고 있다. 여의도는 마포대교와 연결되는 중앙대로를 중심으로 서쪽은 국회의사당과 KBS, 순복음교회를 중심으로 주로 70~80년대에 건설된 낮은 빌딩들이 주를 이루고 있으며, 동쪽편에는 증권거래소를 중심으로 전경련회관, 금융감독원, 증권회사 빌딩들과 70년대에 건설된 오래된 아파트, 최근에 급격히 늘어나고 있는 고층의 주상복합빌딩들이 들어서 있다. 옛 여의도 광장에 조성된 여의도 공원 산책길을 걸으면서 여의도 중앙대로를 중심으로 형성된 빌딩숲에 들어서 고층빌딩들을 외관상 특징이나, 입주한 업체 등을 고려하면서 살펴보는 것도 도심공원 산책의 또다른 즐거움이 아닌가 생각된다.



여의도공원 광장에서 본 여의도 대로 동쪽편의 고층빌딩들. 원래는 80~90년대에 건설된 LG쌍둥이 빌딩과 신한금융투자빌딩이 이 대로의 랜드마크역할을 했었는데, 최근에 완공된 국제금융센테(IFC)빌딩이 새로운 랜드마크가 되면서 주위의 빌딩의 약간은 왜소해 보이는 느낌을 주고 있다.


여의도광장에서 본 여의도역 주변의 고층빌딩들. 남쪽편에는 공공기관인 금융감독원이 들어서 있고, 북쪽편의 많은 증권회사들이 있다.


여의도 대로 남쪽편 영등포로 연결되는 길


여의도 남쪽편에는 공공기관이라고 할 수 있는 금융감독원과 최근에 재건축 중인 전경련회관이 들어서 있다.


서울을 대표하는 도로라고 할 수 있는 여의도 중앙대로. 마포와 영등포를 연결하는 큰 길로 동쪽편에는 금융기관들을 중심으로 한 높은 빌딩들이 숲을 이루고 있고, 서쪽편에는 넓은 도심공원인 여의도 공원이 있다.


국회의사당에서 대방동방향으로 동서로 연결되는 큰 도로 주변의 고층빌딩들. 도로 주변에는 아파들이 있고, 최근에 주상복합빌딩들이 많이 들어서 있다.


도로 북쪽편에는 90년대 이후에 건설된 높은 빌딩들이 들어서 있다.


여의도 증권거래소와 가까운 이 곳에는 증권회사와 최근에 준공된 여의도의 새로운 랜드마크가 된 서울국제금융센터(IFC) 빌딩이 들어서 있다.


얼마전까지는 신한투자금융빌딩이 이 곳의 랜드마크였는데, 최근에 IFC빌딩이 들어서면서 약간 왜소해 보인다는 느낌을 주고 있다.


최근에 준공된 여의도의 새로운 랜드마크인 서울국제금융센터(IFC)빌딩. 29층, 32층, 55층으로 구성된 오피스빌딩과, 38층 규모의 호텔, 쇼핑몰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수많은 버스가 만나는 여의도 환승센터


여의도 환승센터 버스정차장


여의도공원 너머로 보이는 여의도의 빌딩들


여의도 공원너머로 보이는 고층빌딩숲


여의도 중앙대로 북단에는 80년대에 건설된 여의도의 랜드마크 중 하나인 LG쌍둥이 빌딩. 그 앞으로 새로운 고층빌딩이 들어서는 것으로 보인다.


여의도 MBC와 증권거래소를 지나는 동.서방향의 도로


여의도공원 너머로 보이는 LG쌍둥이빌딩


여의도공원 동쪽편으로는 비교적 낮은 빌딩들이 들어서 있다. 최근에 지어진 국민일보빌딩이다.


국회의사당 앞 대로와 연결되는 동서방향 대로.


이 곳에는 국책은행들이 많이 들어서 있는데 그 중 하나인 수출입은행이다.


금융관련 공공기관 성격인 중소기업중앙회와 정책금융공사가 나란히 있다.


최근에 신축한 것으로 보이는 또다른 국책은행인 한국산업은행


여의도 공원 서쪽편 대로. 차량통행이 많은 곳은 아니지만 길은 넓은 편이다.


이 길 주변으로 그리 높지 않은 빌딩들이 들어서 있다.


여의도 공원 너머로 보이는 동쪽편 빌딩들. 멀리서 보면 55층의 IFC빌딩이 더욱 눈에 띈다.


여의도 남쪽편에 자리잡고 있는 KBS본관


국회의사당 방향으로 걸어가는 길


국회의사당 앞 대로 주변에는 오래된 낮은 빌딩들이 들어서 있다.


국회의사당 앞 대로


한국 정치의 중심지인 여의도 국회의사당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여의동 | 여의도
도움말 Daum 지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