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카테고리

rss 아이콘 이미지


 보물 304호로 지정된 보성 벌교 홍교는 현재 남아 있는 홍교들 중에서는 가장 규모가 큰 다리로 원래의 모습은 알 수 없지만 지금도 3개의 아치로 이루어진 홍예가 남아 있다. 원래는 폭 4m, 길이 80m의 상당히 큰 규모의 홍예 돌다리였다고 한다. 현재 남아 있는 부분은 길이 약 27m 정도로 높이 3m의 홍예 3개가 남아 있다. 홍예 밑 천장에는 용머리를 조각한 돌이 돌출되어 있으며, 아래를 향하도록 되어 있다. 이 다리는 조선 영조 5년(1729)에 선암사의 한 스님이 돌다리로 만들어 놓았다고 한다. 그 여러차례의 보수공사를 거치면서 오늘에 이르고 있다.

 소설 태백산맥에 등장하는 인물인 김범우의 마을 앞에 놓여진 다리로 묘사되는 벌교 홍교는 낙안벌을 지나 남해안으로 흘러드는 벌교천을 건너는 다리이다. 이 다리는 옛날에는 동쪽의 순천지역과 서쪽의 보성지역을 연결해주는 거의 유일한 육로였던 것으로 보이고 석교가 세워지기 이전에는 뗏목을 연결하여 다리로 만든 뗏목다리가 있었다고 하여 '벌교'라는 지명이 유래했다고 한다. 우리나라에 남아 있는 아치형 홍예를 이용해서 만든 돌다리 중에서는 다리 자체의 규모도 상당히 크고, 아치도 배가 통행할 수 있도록 고려했는지 높이 3m의 상당히 큰 규모로로 지어졌다. 이전에 지어진 선암사 승선교와 비슷한 형태를 하고 있으며, 여수의 흥국사에도 비슷한 형태의 홍교가 남아 있다. 인조대에 만들어진 흥국사 홍교가 가장 먼저 만들어진 것으로 볼 때 조선후기 산성 성곽의 축조에 동원되었던 승병들이 산성축성 기술을 활용해서 쌓은 것이 아닌가 생각된다.



보성군 벌교읍 벌교리에 남아 있는 현존하는 가장 큰 규모의 홍예 돌다리인 벌교 홍교이다. 원래는 길이 50m의 이상의 상당히 큰 다리였는데 그 중 3개의 홍예만 원래의 것이 남아 있고, 나머지 부분은 원래의 모습과 비슷하게 복원해 놓고 있다. 튼튼하게 지어진 다리로 지금도 사람의 통행에 사용하고 있는 다리이다.


벌교 홍교는 낙안 벌판에서 남해안으로 흘러드는 벌교천을 가로 지르는 다리로 바닷물이 올라오는 지점으로 그 폭이 꽤 넓은 편이다. 예전에는 벌교천 동쪽 순천지역과 서쪽 보성지역을 연결해 주는 거의 유일한 육상 교통로였던 것으로 보인다.


벌교 홍교는 현재 원래 다리 홍예 중 3개만 남아 있으며, 길이는 약 27m 정도가 남아 있다.


장대석을 쌓아 아치형으로 만든 홍예는 높이 3m로 꽤 큰 규모이다. 아치의 규모나 쌓은 형태, 내부에 용이 조각되어 있는 점 등으로 볼 때 선암사 승선교나 여수 흥국사 홍교와 비슷한 구조를 하고 있다.


잘다듬은 석재를 이용해서 쌓은 상판. 폭4m 정도로 우마차 2대가 통행할 수 있는 규모이다.


홍교 동쪽편 부분은 수해로 무너져 버린 것으로 보이며, 최근에 원형과 비슷한 느낌으로 복원한 것으로 보인다. 벌교 홍교 너머로는 소설 태백산맥의 주인공 중 한명의 김범우의 집으로 소개된 벌교지역 지주계층의 저택이 있는 마을이 있다.


홍교 동쪽편 도로변에 세워져 있는 벌교 홍교 중수비군. 이곳에는 다리가 상당히 오래전부터 존재했었고, 수차례의 수해로 무너진 것을 복구했음을 알 수 있다.

보성 벌교 홍교 중수비군
비는 어떤 일의 행적을 후세에 남기기 위해 세운 기념물이다. 보통 쇠나 돌에 글을 새겨 놓아 금석문이라고 한다. 금석문은 지역 역사 연구에 중요한 자료이다. 홍교 앞 도로변에는 모두 5기의 비가 있다. 홍교가 낡고 헐어 다시 고친 내력과 참여자 등을 자세히 기록한 중수비와 단교명비이다. 이곳 홍교는 단교라고도 불렀는데, 큰 물이 나면 다리가 끊어지고 사람의 통해이 끊어진데서 유래되었다. 비문은 대부분 마모가 심하거나 훼손되어 내용 판독이 어려워 아쉬움이 남는대. 1737년, 1844년, 1899년에 건립한 3기의 중수비만이 연대가 밝혀질 뿐이다. 이 비군은 홍교의 역사와 지역의 연혁을 알 수 있는 자료로 가치가 있다. <출처:보성군청>


벌교읍을 지나 남해안으로 흘러드는 벌교천


벌교천 동쪽편에서 본 벌교 홍교.


벌교 홍교


중수비가 세워져 있는 벌교천 서쪽편 도로


벌교천 동쪽편 도로


벌교 홍교에서 보이는 벌교읍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전라남도 보성군 벌교읍 | 벌교홍교
도움말 Daum 지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