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 History Traveling

일본(Japan)

일본 교토 덴류지(天龍寺)

younghwan 2020. 12. 8. 00:16
반응형

일본 교토에 있는 임제종천룡사파 본산인 덴류지(天龍寺)이다. 남북조시대 (1345년) 천황의 명복을 빌기 위해 천룡사라는 이름으로 창건되었다. 사원의 중건을 위해 막부에서 천룡사선(天龍寺船)이라는 무역선을 명나라에 파견한 것으로 유명하다. 당시에 세워졌던 전각들을 여러차례의 전란과 화재 등으로 소실되어 거의 남아 있지 않고 현재의 건물들은 19세기 메이지유신 이후 다시 지어진 것들이다.

덴류지는 참선과 수양을 중시하는 선종 사찰로 수행공간인 대방장(大方丈)을 중심으로 공간이 배치되어 있다. 주요 전각으로 법당(法堂), 다보전(多宝殿) 등이 있다. 주변에 2곳의 천황릉이 있는 등 천왕과 연고가 많은 사찰이다. 

<덴류지 입구 표지>
<법당에서 대방장으로 연결되는 통로>
<대방장 마당 출입문>
<수행의 중심공간인 대방장>
<대방장 동쪽 모래 정원>

덴류지를 대표하는 공간으로 대방장과 소겐치(大方丈と曹源池) 정원이 유명하며 일본 국가 명승과 사적으로 지정되어 있다. 무로마치 시대에 만들어진 일본 정원양식을 대표하는 지천회유식정원(池泉回遊式庭園)을 잘 보여주는 공간이다. 지천회유식정원은 큰 연못을 중심에 두고 그 주위에 산책로를 두어 연못을 살펴볼 수 있게 하는 형태이다. 

<대방장과 소겐치 연못>
<소겐치 연못>
<나무와 이끼와 조화를 이루고 있는 정원>
<정원 산책로>
<다보전>
<다보전 뒷편 정원>
<정원에서도 제일 유명한 대나무숲>

덴류지 남쪽에 있는 도월교는 가츠라강을 건너는 다리이다. 836년에 처음 다리가 세워졌으며 현재는 1934년 철근콘크리이트로 지어진 것이다. 교토의 대표적인 관광명소로 벚꽃과 단풍이 유명하다. 

<게츠교유(渡月橋)>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