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반응형

카테고리

rss 아이콘 이미지
반응형

 강화읍 중심부를 지나서 강화지석묘 방향의 48번 국도에 자리잡고 있는 강화산성의 서문과 성루인 첨화루이다. 지금은 서문 옆에 도로가 있지만 원래는 성벽이 북쪽 북산과 남쪽의 남산을 연결하고 있다. 강화산성은 전체 약 10 km에 이르는 큰 규모의 산성이자 읍성의 기능을 같이 가지고 있다. 산성 성곽은 북산 능선과 남산 능선을 따라서 쌓은 석축은 원형이 잘 보존되어 있지만, 도로가 지나가고 마을이 형성된 남문과 서문 주위의 성벽은 대부분 허물어졌던 것을 최근에 복원되고 있다. 서문 주위의 성벽 서장대가 있었던 것으로 보이는 언덕까지의 성벽은 대부분 훼손된 것으로 보이며 현재는 서문 주변 일부만 최근에 성벽을 복원해 놓고 있다. 

  서문 안쪽으로는 구한말 강화도 조약을 체결한 장소인 연무당 옛터가 있고, 또한 돌로 쌓아 만든 강화석수문이 자리잡고 있다. 산성 성문은 조선후기에 지어진 것을 복원했지만 방어시설인 옹성을 두시 않은 평이한 성문의 모습을 하고 있다. 이 성문과 주위의 성벽을 보면 읍성의 모습을 하고 있지만 강화의 국방상 중요성가 남.북산 능선을 따라 쌓은 성벽으로 인해
강화산성이라 부는 것으로 보인다.


강화도를 둘러싸고 있는 강화산성의 서문. 성루의 이름은 첨화루로 되어 있고 남쪽의 남산과 강화읍 북쪽 북산을 연결하고 있다. 이 성문 앞에서 고려산을 넘어 내가면으로 가는 길과 북쪽으로 하점면 쪽으로 가는 국도가 갈라지는 삼거리가 있습니다.


강화산성 외부에서 본 서문과 첨화루. 성벽을 쌓은 돌로 봐서는 복원한 성문이라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강화도에는 대규모 공성전이 없을 것으로 생각했는지 옹성이 별도로 두고 있지 않다. 강화도라는 섬의 특성상 북방민족이 상륙한다는 것 자체가 힘들다고 여겨집니다. 아마 공성장비를 포함한 대규모 군대가 강화도에 상륙했다는 것은 전쟁의 승패가 완전히 갈렸다고 생각했기 떄문인 것으로 보인다.


성문은 아치형으로 쌓은 홍예문 형태를 하고 있다. 성문 위에는 구운 벽돌로 쌓은 여장을 설치해 놓고 있다.


성문에서 북산으로 이어지는 성벽. 허물어졌던 것을 대부분 최근에 복원한 것으로 보인다. 성문 주위에는 방어시설인 여장을 설치해 놓고 있다.


산성 성벽은 서문 왼쪽이 도로로 끊어져 있으며, 남산의 남장대까지 성벽이 이어지고 있다.

2009년 강화산성 서문. 주위 성벽은 대부분 허물어져 있다.


산성 내부에서 본 서문


서문 문루를 오르는 계단


서문 문루인 첨화루


북산 서쪽편 서장대로 이어지는 성벽길


복원된 성벽이 끝나는 지점


바깥쪽에 본 강화산성 성벽. 성문 주위는 높이 3m 정도로 비교적 높은 편이다. 다른 지역 산성과는 달리 방어시설인 옹성, 치(雉), 포대 등을 설치하지는 않고 있다.


산성 안쪽으로 보이는 강화읍


산성은 훼손되어 경작지 등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최근에 복원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멀리 강화산성 북문이 있는 고개와 북장대가 있는 북산이 보인다.


강화유수부 관아와 행궁, 고려궁터가 있는 관청리 일대


산성 성벽은 훼손되었지만, 산성성벽이 있던 부근으로 강화정수장까지 탐방로가 이어져 있다.


강화정수장 옆 탐방로


강화산성 서장대 주변. 강화향교 뒷편에 위치하고 있으며 이곳은 탐방로가 잘 되어 있지는 않다.


강화정수장.


강화정수장 아래 고갯길. 이곳 주변 성벽들은 대부분 훼손되어 있다.


고갯길에서 북산으로 이어지는 탐방로


강화산성 서문에서 남장대가 있는 남산 정산으로 성과이 이어져 있다. 서문 옆 성벽을 허물어 도로를 개설했고, 그 옆으로는 석수문이 있다.


문화재로 지정된 강화석수문. 강화산성에는 2곳의 석수문이 있었다고 하며, 고려산에서 흘러내려오는 개천 상류에 세워졌던 석수문이다.


석수문 주위로 연결된 성벽


강화산성 서문 안쪽에는 군사들을 훈련하고 지위하는 관아건물이 연무당이 있었다고 한다. 이곳에서 구한말 일본과 강화도조약을 체결하였다.


강화산성 서문에서 언덕을 따라서 이어지는 성벽. 성문 안쪽에 오래된 고목이 있다.


석수문 안쪽 남산과 북산 사이 평지를 연결한 성과. 바깥쪽은 석축을 쌓고, 안쪽은 흙으로 쌓은 석축성의 형태를 하고 있다.


서문 북쪽 능선으로 이어지는 성벽


성벽 위에서 본 성벽. 북산 방향으로 길게 연결되어 있다.


성 밖에서 본 성벽. 

안쪽에서 본 성벽


크게 보기

 



반응형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인천광역시 강화군 강화읍 | 강화산성서문
도움말 Daum 지도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사진e좋아 2009.01.29 19:1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제가 다니던 고등학교가 서문 근처에 있어, 3년 동안 서문 앞으로 다니던 기억이 떠오릅니다.나이가 점점 들게 되면서 바쁘다는 핑개로 고향을 방문하는 일이 점점 줄어 들고 있는데, 따뜻한 봄이 되면 한 번 다녀와야 겠다는 생각이 듭니다.사진 잘 보고 갑니다.

  2. 나먹통아님 2009.01.30 09:3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참 오랫만에 강화산성과 몽고침입시 항몽했던 최씨 일가들 이야기 듣고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