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 History Traveling

해외 박물관

[대영박물관] 고대 그리스 초기 유물들

younghwan 2010. 1. 23. 18:40
반응형


 미케네 궁전 사회의 붕괴후 그리스는 정치적, 문화적으로 새로운 중흥기를 맞이하게 됩니다. 대표적인 사건이 유명한 트로이전쟁에서 나타난 근동지역과의 충돌과 교류입니다. 다향한 형태의 동물 또는 식물이 그려졌으며 신화의 내용이 항아리 등에 그려졌습니다. 특이한 점은 그림을 그린 사람이 자신의 서명을 새겨 넣기 시작했다는 것입니다. 대영 박물관에는 다양한 그리스 시대의 항아리 들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Black-figured amphora (wine-jar) signed by Exekias as potter and attributed to him as painter, 그림을 그린 사람의 서명이 있는 와인 항아리> 입니다. 초기 그리스를 대표하는 유물로 그리스 아테네에서 만들어진 제품으로 이탈리아의 라치오에서 발견된 유물입니다. 트로이 전쟁중에 아킬레스가 아마존 여왕인 펜테실레이아를 죽이는 장면이 그려져 있습니다. 트로이 전쟁중에서 아주 유명한 장면중의 하나입니다.

<Terracotta figure of a horseman, 테라코타로 만든 말을 탄 사람>과 <Terracotta figure of a seated goddess, 앉아 있는 여신 테라코타>입니다.  말과 말을 탄 사람은 BC6세기에 무덤에 같이 묻었던 제물 중의 하나였습니다. 그 것은 사회적 정치적 신분의 상징으로 말을 소유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하나는 테라코타로 만든 여신상입니다. 두가지 모두 그리스의 Boeotia에서 출토된 유물입니다.

<Jug with a griffin-head spout, 그리핀 머리를 한 주전자>입니다. 키크라데스 제도에서 만들어진 유물로 그리스 해안 아이기니아에서 발견된 유물입니다.  동물의 모양이나 형태로 봐서 동방의 영향을 받았다고 여겨지는 유물입니다.

초기 그리스에서 만들어진 점토로 만든 항아리들입니다. 많은 그림들이 새겨져 있습니다.

청동으로 만든 조그만 입상들입니다.

초기 그리스시대의 다양한 금속세공품들입니다.


<Red-figured plate, signed by Epiktetos as painter, Epiketos가 서명한 붉은 채색 그림 접시>와 <Black-figured plate, attributed to the painter Psiax, Psiax가 서명한 검은 채색 그림 접시>입니다. 당시의 접시나 항아리에 그림을 그리는 경우 만든사람이 자기 서명을 하는 경우가 많았던 것 같습니다.

그리스 신화에나오는 화려한 모양의 음식을 담는 그룻가 술잔 등의 생활용품입니다.

 곡물류 등을 저장했을 것으로 생각되는 거대한 항아리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