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 History Traveling

한국의 풍경

행주산성 정상에서 내려다 본 한강과 방화대교

younghwan 2014. 2. 23. 12:30
반응형

 행주산성은 서울에서 동쪽편에 위치한 아차산과 함께 새해 해맞이 장소로 유명한 장소이다. 그만큼 행주산성 정상에 올라서면 사방이 막힘이 없이 훤하게 뚫려있고 발 아래는 한강이 흐르고 있다. 행주산성은 북한산 자락이 한강과 만나는 지점에 위치하고 있으며, 주위에 높은 산이 거의 없어 사방을 감시하기 좋은 곳이다. 삼국시대에는 한성에 자리잡은 백제가 한강유역을 방어하기 위한 거점 중 하나였으며, 조선시대에는 한강을 오가는 선박들이 서해 조수간만의 차를 이용하기 위해 잠시 쉬어가던 교통의 요지였다. 행주산성 정상에 올라서면 서울의 진산이라 할 수 있는 북한산과 주위의 크고 작은 봉우리들이 한눈에 들어오고 한강변을 왕래하는 도로와 많은 다리들이 현대적이 풍경을 만들어주고 있다. 멀리 해가 뜨는 방향으로 한국 정치와 경제의 중심지인 여의도가 있어 색다른 일출 장면을 보여주는 곳이기도 하다.

덕양산 정상에서 본 고양시 일대 전경
행주산성이 쌓여져 있는 덕양산은 북한산, 고봉산과 함께 고양지역의 전략적인 요충지에 자리하고 있다. 고양시의 서남쪽 끝에 자리한 이곳 덕양산에서는 고양시와 그 인근 일대를 볼 수 있는데 동쪽으로는 고양지역의 명산인 북한산이 우뚝 솟아 있다. 북한산 백운대 아래에서 시작된 창릉천은 한강으로 들어가는데 그 주변에 삼송신도시 등 도시개발이 이루어지고 있다. 북한산 우측으로 서오릉이 있는 웅봉이 있고 산줄기를 따라 화전의 망월산, 대덕동의 대덕산 등이 보인다. 덕양산 바로 앞에는 예전 봉수대가 있던 강매동 봉대산이 있다. 이외에도 서울 남산과 안산, 인왕산을 볼 수 있으며 남쪽으로 시선을 돌리면 자유로, 한강, 관악산, 서울 시내를 볼 수 있다. <출처:고양시청>



행주산성 정상에서 보이는 한강과 서울 도심 풍경이다. 고층빌딩과 국회의사당이 있는 여의도와 상암월드컵 경기장 주변 공원을 중심으로 풍경을 만들어내고 있다. 대표적인 도심 일출장면의 배경이 되는 곳이다.


행주산성 서남쪽 언덕. 권율장군 사당인 충장사와 행주대첩기념관이 자리잡고 있다.


서울 한강에서 가장 아름다운 다리로 손꼽히는 아치트러스트교인 방화대교. 강서구 방화동과 고양시 강매동을 잇는 다리로 개화산과 행주산성 등 주변 경관과 조화를 잘 이루고 있다.


행주산성 오르는 길


방화대교와 한강 남쪽의 강서구의 넓은 평야지대인 마곡지구 아파트단지들이 보인다.


2009년 봄 방화대교.


행주산성 동쪽 언덕 아래쪽에 위치한 진강정


진강정에서 내려다 보이는 방화대교와 한강


진강정에서 내려다 보이는 고양시 화전.


행주산성 정상 아래 전망좋은 곳에 위치한 덕양정


2009년 봄


행주산성 정상 부근에서 내려다 보이는 한강


서울과 고양시.파주시 일대를 연결해주는 간선도로인 자유로


2009년 봄


자유로 안쪽으로 보이는 고양시 화전 일대. 멀리 북한산 봉우리들이 보인다.


대규모 주거단지로 변한 행신동 일대


행주산성 정상 삼각점


행주산성 아래 한강변


행주대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