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 History Traveling

삼국시대 유적_고분

경주 임해전지, 신라 왕궁 (별궁) 터, 통일신라의 영화를 엿볼 수 있는 유적지

younghwan 2010. 9. 3. 14:54
반응형

 신라시대 왕궁은 월성내에 있었던데 비해 월성 동쪽편에 아름다운 안압지 연못과 같이 있는 궁궐이었습니다. 지금은 안압지의 아름다운 조경과 복원된 3동의 건물만 있고 나머지는 발굴된 주춧돌만 건물터에 남아 있습니다. 임해전지는 왕궁의 별궁이면서 왕자가 거처했던 동궁으로 사용했었다고 전해지는데 아마 월성내 궁궐은 생활하는 공간이었고 이 곳 임해전지는 손님 접대나 행사를 치루는 곳이었지 않았을까 생각되면 임해전지 정자에서는 경주에서 가장 빼어났던 건물인 황룡사 목탑을 감상하기 좋았을 것 같습니다.

경주 임해전지에 전시되어 있는 당시 궁궐인 임해전 모형입니다. 출입문이 있고 사방이 회랑으로 둘러쳐져 있습니다. 가운데 행사를 치루는 근정전과 비슷한 역할을 했을 것으로 보이는 건물이 있고 뒷쪽편에는 동궁으로 추정되는 생활공간이, 동쪽 안압지에는 지금 복원건물처럼 여러개의 정자가 있습니다.

임해전지 출입문과 양쪽으로 연결된 회랑터입니다.

임해전지에서 경복궁의 근정전처럼 법궁인 임해전(?)이 있었던 자리로 보이는 터입니다.

임해전지 회랑의 빗물이 흐르던 수구입니다. 뚜껑은 없어며 석재로 물이 흐르는 길을 만들어 놓고 있습니다.

임해전지동쪽편 연못과 황룡사 목탑을 감상하면서 연회를 가졌을 것으로 보이는 복원건물입니다.

임해전지 뒷쪽편 건물터입니다. 아마도 동궁과 부속건물들이 있었던 자리인 것 같습니다.

임해전지 건물 모형입니다, 아마도 중간과 뒷쪽편에 있는 건물자리가 아닌가 생각됩니다. 상당히 아름다운 연못과 건물의 배치입니다.

임해전지 안압지쪽 회랑터입니다.

임해전지 뒷쪽편 건물터입니다.

임해전지 안압지 남쪽편 회랑의 모형과 건물터입니다.



안압지 서쪽에 위치한 신라 왕궁의 별궁터이다. 다른 부속건물들과 함께 왕자가 거처하는 동궁으로 사용되면서, 나라의 경사가 있을 때나 귀한 손님을 맞을 때 이곳에서 연회를 베풀었다고 한다. 신라 경순왕이 견훤의 침입을 받은 뒤, 931년에 왕건을 초청하여 위급한 상황을 호소하며 잔치를 베풀었던 곳이기도 하다. 신라는 삼국을 통일한 후 문무왕 14년(674)에 큰 연못을 파고 못 가운데에 3개의 섬과 못의 북·동쪽으로 12봉우리의 산을 만들었으며, 여기에 아름다운 꽃과 나무를 심고 진귀한 새와 짐승을 길렀다고 전해진다.『삼국사기』에는 임해전에 대한 기록만 나오고 안압지에 대해서는 아무런 언급이 없는데, 조선시대 『동국여지승람』에서 “안압지의 서에는 임해전이 있다”라고 기록되어 있어, 현재의 자리를 안압지로 추정하고 있다. 일제시대에 철도가 지나가는 등 많은 훼손을 입었던 임해전 터의 못 주변에는 회랑지를 비롯해서 크고 작은 건물터 26곳이 확인되었다. 그 중 1980년에 임해전으로 추정되는 곳을 포함하여, 신라 건물터로 보이는 3곳과 안압지를 복원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다. 이곳에서는 많은 유물들이 출토되었는데, 그 중 보상화무늬가 새겨진 벽돌에는 ‘조로 2년(調露 二年, 680)’이라는 글자가 새겨져 있어 임해전이 문무왕 때 만들어진 것임을 뒷받침해주고 있다. 대접이나 접시도 많이 나왔는데, 이것은 신라무덤에서 출토되는 것과는 달리 실제 생활에 사용되었던 것으로 보인다. 임해전은 별궁에 속해 있던 건물이지만 그 비중이 매우 컸던 것으로 보이며, 안압지는 신라 원지(苑池)를 대표하는 유적이다. <출처:문화재청>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