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 History Traveling

불교문화재(탑_석등_범종)

원주 천수사지 삼층석탑

younghwan 2010. 1. 25. 13:29
반응형


 국립중앙박물관 야외전시장에 전시중인 천수사 삼층석탑이다. 원래 원주 천수사터에 있던 석탑을 경복궁으로 옮겼다가 현재의 위치로 오게 되었다고 한다. 통일신라 삼층석탑 양식을 따르고 있는 석탑으로 불국사 삼층석탑 등 유명한 석탑에 비해서 전체적 구성요소간의 비율이 간결하지 못해서 조형미가 떨어지는 석탑이다.


천수사 삼층석탑은 통일신라 삼층석탑의 양식을 따르고 있는 석탑으로 이층의 기단과 삼층의 탑신으로 이루어져 있다. 하지만 전처적인 비율이 원래의 삼층석탑을 따르지 않고 크기도 많이 작아졌다.

천수사 삼층석탑 기단부. 기단부 몸돌에는 특별한 장식이나 기록이 남아있지 않고 밋밋한 느낌을 준다.

천수사 삼층석탑 탐신. 몸돌과 지붕돌에 규칙성이 부족하고 화려하지 않다. 삼층석탑의 양식만 따른 듯 하다.

 
뒷쪽의 국보로 지정된 남계원 칠층석탑과 대조해서 보면 얼핏 보기에도 예술성이나 조형미가 많이 떨어짐을 느낄 수 있다.

  


  탑의 몸체를 받치고 있는 기단부는 통일신라 석탑에서 보이는 2층기단 형식이다. 탑신부 몸돌은 각각 하나의 돌로 이루어져 있으며, 1층과 2층 탑실 아래에는 굄돌이 놓여져 있다. 지붕 처마 층단 받침은 4단으로 되어 있고 지붕의 윗면은 경사가 완만하다. 탑의 꼭대기에 해당되는 상륜부에는 네모난 지붕 모양 장식만 남아 있다. <출처:국립중앙박물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