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 History Traveling

불교문화재(탑_석등_범종)

이천 안흥사지 오층석탑

younghwan 2012. 7. 27. 17:29
반응형
 국립중앙박물관 야외에 전시되고 있는 안흥사지 오층석탑이다. 경기도 이천의 안흥사터에 있던 것을 현재의 위치로 옮겨 놓았다고 한다. 이 석탑은 전형적인 통일신라 석탑의 양식을 따르고 있어서 석탑 구성 요소의 비례가 표준적인 석탑의 비례에서 많이 벗어나지 않아서 조형미는 있어 보인다.

 석탑은 2층의 기단 위에 5층의 탑신을 올려 놓고 있다. 2층의 기단부는 1층은 낮고 2층은 높게 되어 있으며 모서리에 기둥장식을 새겨 놓고 있다. 탑신은 1층 몸돌은 높게, 그 위로는 낮게 만들었다. 전체적으로 통일신라 전성기 조각수법이 많이 남아 있는 석탑이다.


안흥사 오층석탑은 통일신라말이나 고려초기에 세워진 석탑으로 추정된다. 그래서인지 석탑의 크기도 크고, 구성요소간의 비율도 안정적이다. 이 석탑은 전체적으로 직선적인 느낌을 주고 있다.


사각형의 직선적인 느낌을 많이 주고 있는 안흥사 오층석탑의 기단부


탑신에서는 특별한 기교를 느낄 수는 없고 전체적으로 안정되어 있다는 느낌이다.


이천 안흥사지 오층석탑


2009년 여름

안흥사 오층석탑, 경기 이천 안흥사터, 통일신라말~고려초
이 탑은 2층 기단 위에 5층의 탑신과 상륜부가 있는 일반적인 형태이다. 탑신 높이는 2층부터 급격히 줄어들며, 처마 및 층단받침은 네단인 5층을 제외하고는 모두 다섯단을 이루고 있다. 탑의 세부 수법이 통일신라 석탑의 양식을 띠며, 균형잡힌 비례로 보아 통일신라 말에서 고려 초기에 만들어진 석탑으로 보인다. <출처:중앙박물관>

반응형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서울특별시 용산구 한강로동 | 안흥사 오층석탑
도움말 Daum 지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