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 History Traveling

궁궐_종묘

[경복궁, 조선의 법궁] 근정문, 공식행사가 열리던 치조(治朝)로 들어가는 문

younghwan 2010. 9. 7. 09:19
반응형

 경복궁은 외조, 치조, 연조의 삼조로 구분되면, 국가의 공식적인 행사로 국왕이 신하의 조례를 받던 근정전 일대의 공간을 치조라 부른다. 근정전이 있는 치조를 출입하는 문을 근정문이라 하며 삼문으로 이루어져 있다. 근정문 좌.우로는 신하들이 출입하던 일화문과 월화문이 있다. 근정문은 1층으로된 계단을 통해서 들어오게 되어  있으며, 그 가운데 국왕의 가마가 지나던 답도가 있다. 근정문 앞은 일상적인 국왕 주관의 행사가 진행되던 외조가 있으며, 국왕의 즉위식을 거행하던 곳이기도 하다.

경복궁 흥례문을 들어서면 서에서 동으로 흐르는 금천이 있고, 영제교를 건너면 국왕이 거처하는 궁궐 영역이 시작된다.

경복궁 치조(治朝)가 시작되는 출입문인 근정문. 근정문은 2층 누각형태의 건물로 근정문 앞에서 주로 옥외에서 실시되던 국왕 주관의 행사가 실시되었다.

경복궁 근정문 지붕과 단청, 편액

국왕의 가마가 지나가는 길인 근정문 답도

봉황무늬가 새겨진 답도의 소맷돌과 서수. 국왕의 왕권을 상징하고 있다.

근정전 앞 조정에서 본 근정문. 근정문 좌.우로 행각들이 연결되어 있다.




근정문은 경복궁의 법전인 근정전의 정문으로서 근정전과 더불어 왕위 즉위식을 비롯한 왕실의 행사가 치러지던 곳으로, 왕이 승하하면 왕세자는 근정문에서 즉위식을 하고 근정전의 옥좌에 오르곤 했다.근정문은 정면 3칸 측면 2칸에 겹처마 중층 우진각지붕을 한 다포식 건물로, 궁궐의 법전 정문 가운데 유일한 2층 누각이다. 근정문의 좌우에는 일화문과 월화문이 있다.근정문 계단의 답도는 가마를 타고 지나는 임금의 길로써, 여기에 새겨진 봉황무늬는 소맷돌에 조각된 한 쌍의 서수와 함께 왕권을 수호하고 태평성대를 바라는 상징적 의미를 지닌다.정전의 정문인 근정문 동편에 햇빛을 의미하는 일화문은 문관이 드나들던 출입문이다. 문무 백관들은 조회가 열릴 때 정문인 근정문을 이용하지 않고 각각 일화문과 월화문을 이용하였다. <출처:문화재청>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