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 History Traveling

중앙박물관

[국립중앙박물관 고고관] 가야의 대외교류

younghwan 2010. 1. 4. 15:55
반응형

가야는 일본과 중국간의 해상교류에 있어서 중간점에 위치하고 있어, 삼한시대 이래로 한.중.일 삼국간 교류에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또한 대가야인 고령지역에는 당시에 많은 철이 산출되어 이를 낙랑과 일본으로 수출하여 부를 얻었던 것으로 보인다. 고조선 시대의 늑도나 다호리 유적, 삼국시대의 가야 유적에서 출토된 유물들은 상당히 세련되었으며, 그 중에서는 일본이나 중국에서 수입한 물건들도 많이 출토되고 있다. 그 중 솥, 거울, 방패꾸미개, 적갈색토기 등은 가야와 주변 국가와의 국제적인 교류가 있었음을 알려주는 자료이다.

방패꾸미개. 바람개비모양으로 나무나 가죽으로 된 방패에 붙인 것이다. 뒷면에는 방패에 매달기 위한 고리가 있다.

청동 방울. 속이 빈 둥근 동 속에 청동 또는 철로된 작은 구슬이 들어 있어 흔들면 소리가 난다. 장대에 꽂아 사용한 것이다.

청동 거울. 여러 가지 무늬와 사신이 표현되어 있으며, 손잡이 주위에 작은 꼭지가 달려 있다. 기원전 1세기 무렵 중국 후한에서 만들어진 거울이다.

청동 솥. 반달모양의 손잡이가 달려있고 바닥이 편평하며, 음식을 끓이는 그릇이다. 초원지대 유목민족의 것으로 북방문화의 영향임을 알 수 있다.

유리잔. 가야와 신라의 왕릉급 무덤에서 출토되는 것으로 로마계 유리잔이다. 유리표면에 감색유리를 덧붙인 것으로 경주 금령총에서도 출토되었다.

화살촉. 일본에서 들어온 것으로 지배자의 상징적인 물품으로 추정된다. 상어의 이빨을 가공하여 만든 것으로 가장자리에 가늘고 날카로운 톱니가 새겨져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