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 History Traveling

고택_정원

영덕 인량마을 충효당

younghwan 2010. 9. 11. 20:37
반응형


 영덕 영해 들판에서 양반들이 모여사는 반촌인 인량마을에서 제일 유서깊은 집으로 보이는 충효당이다. 조선 성종때 이애선생이 처음 집을 지은 이래 여러 차례 개보수를 거쳐서 현재의 모습을 하고 있다. 이 건물은 마을에서 제일 높은 곳에 위치하고 있으며, 마당에서 넓은 벌판이 내려다 보이는 구조로 집이 들어서 있다.

 이 곳 충효당은 안채와 사랑채, 사당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현재는 보수공사를 하고 있는지, 서쪽편에 위치한 사랑채만 제모습을 하고 있다. 이 곳 사랑채 이름을 충효당이라고 하는데 조선 중기 임진왜란 때 지어진 건물이라 한다. 충효당은 독립된 건물 형태를 하고 있으며, 후학을 양성하던 학교와 비슷한 기능을 해 왔다고 한다.

 이 곳 영덕 영해지역의 한옥들을 들러보면, 이 곳 사람들은 서원을 중심으로 후학을 양성한 것이 아니고, 공교육기관인 영해향교가 교육과 학문의 중심이 되었던 것으로 보이고, 개별 저택 사랑채를 크게 만들어 이 곳 동해안을 찾아오는 시인,묵객들을 묵게하면서 학문교류를 했던 것으로 보이며, 이 곳 충효당도 그런 기능이 있지 않았을까 생각된다.


이 저택 사랑채인 충효당은 처음 이 건물을 만들때부터 후학양성 목적의 강당기능을 고려하여 만든 것으로 보인다. 앞면 4칸에 팔작지붕을 한 이 건물은 앞면 3칸이 넓은 마루로 되어 있으며, 그 앞에는 문을 달아 놓아서 겨울에도 이 곳에서 공부를 할 수 있도록 고려한 것으로 보인다.


충효당 현판


충효당 마루에는 사찰 건물처럼 문을 달아 놓고 있다. 이는 보통 사랑채 마루의 경우 바깥 경치를 감상하기 좋게 전체를 개방해 놓고 있는 경우가 많은데 비해서 겨울에도 이 곳에서 많은 사람이 공부를 할 수 있도록 문을 달아 놓은 것으로 보인다.


충효당 안채는 전면적인 개보수 작업을 하고 있었다. 이 곳 인량마을의 주요 저택들은 정부의 지원을 받아서 순차적으로 개보수 작업을 계획하고 있다고 하는데 아마도 충효당이 앞 순서에 있었던 것 같다.(?)


충효당 출입문. 이 곳 지역 저택의 특징으로 문간에 외양간이나 문간채를 두지 않고 있는데 이는 아마도 이 지역에 호랑이가 많이 출몰했기 때문이라고 한다.


충효당은 사랑채와 안채가 'ㅁ'자형으로 되어 있지 않고, 사랑채가 서쪽편에 나라히 서 있는 것이 특징이다. 뒷쪽에는 사당이 있다.


건물 서쪽편에는 오래된 은행나무가 우뚝 서 있다. 아마도 이 집을 지을때 심은 것으로 보인다.


영덕 충효당에서 내려다 본 영해 벌판. 멀리 괴시마을과 축산항이 있는 영해면 소재지가 보인다.


영덕 충효당



조선 성종 때에 처음 세운 집으로 이애 선생이 짓고, 이황 선생의 성리학을 계승·발전시킨 이현일 선생이 태어난 곳이라고 한다. 지금 있는 건물은 뒷쪽으로 옮긴 것이라고 하며 충효당(사랑채)은 임진왜란을 전후한 시기의 건물이다. 안채, 사랑채, 마구간, 사당, 정자 등이 넓은 대지 위에 남향으로 자리를 잡았고, 후원에도 상당히 넓은 대밭이 있는 대규모집이다. 안채와 사랑채가 어울려서 튼 'ㅁ'자형을 이루고 있다. 'ㄱ'자형의 안채와 'ㄴ'자의 사랑채가 마주 놓여 있는데 사랑채가 동서로 길게 뻗어있다. 앞쪽 들판을 내려다 볼 수 있는 자리 왼쪽에 사랑채, 오른쪽에 안채가 있고 안채 뒷쪽에 사당이 있다. 사당은 담장으로 구분하고 있다. 또한 높은 기단 위에는 지금도 후학의 교육장으로 이용되는 충효당이 있다. 안채와 사랑채, 사당이 고루 갖추어 있는 조선시대 양반집으로 처음 지은 것은 조선 초기로 추측되나 이 집은 후대에 옮긴 건물이다. 그러나 안채는 현재의 위치로 옮겨진 시기가 조선 중기로 짐작되는 건물로, 다소 변형된 듯 보이지만 조선 시대 주택연구의 중요한 자료가 되는 건물이다. <출처:문화재청>

반응형

'고택_정원' 카테고리의 다른 글

월미공원에 재현해 놓은 초가  (0) 2010.09.11
창녕 술정리하씨 초가  (0) 2010.09.11
영덕 인량마을 만괴헌  (0) 2010.09.11
영덕 인량마을 우계종택  (0) 2010.09.11
영덕 인량마을 오봉종택, 오봉헌  (0) 2010.09.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