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카테고리

rss 아이콘 이미지

 원주시 부론면 남한강과 가까운 곳에 위치한 큰 절터가 있는 거돈사지 삼층석탑이다. 전형적인 통일신라시대 삼층석탑으로 9세기경에 조성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거돈사지는 1탑, 1금당, 1강당으로 구성된 가람배치를 보이고 있는 사찰로 통일신라시대까지 유지된 전통적인 사찰의 가람배치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거돈사지 삼층석탑은 일반적인 사찰의 삼층석탑이 평지위에 조성된 것과는 달리 금당과 비슷한 높이의 축대위에 삼층석탑을 쌓고 있다. 이 석탑은 전형화된 통일신라 후기의 삼층석탑의 모습을 보이고 있는데, 2층의 기단과 3층의 탑신으로 구성되어 있다. 기단과 탑신에는 부조상이나 장식을 거의 새겨놓지 않고 있으며, 석탑 자체로서 그 구성을 마무리하고 있다. 석탑 제작기술의 전성기가 조금 지난 시점에 만든 석탑이라 구성품의 비율이나 조각수법이 세련되고 날렵한 느낌을 준다.


거돈사지삼층석탑. 1층의 축대를 쌓고 그 위에 삼층석탑을 올려놓고 있는 것이 특징으로 마치 기단부가 3층으로 이루어진 것처럼 보인다.


삼층석탑이 놓인 터는 금당과 같은 높이로 쌓았으며, 정면에 계단을 두고 있다.


2읓으로 된 기단부에는 장식이나 부조가 없고, 직선과 사각형으로 이루진 간결함이 돋보인다.


3층으로 이루어진 탑신은 기단과 그 모양에 있어서 일관성이 있는 직선적인 모습을 하고 있다. 전체적으로 불국사삼층석탑(석가탑)과 비슷한 모양을 하고 있다.


탑과 금당, 중문이 일직선으로 배채되어 있다. 1탑1금당 가람배치의 전형을 보여주고 있다.


꽃무늬가 새겨진 배례석


거돈사지 삼층석탑



거돈사 옛 절터의 금당터 앞에 세워져 있는 탑으로, 2단의 기단(基壇)위로 3층의 탑신(塔身)을 올린 모습이다. 아래층 기단은 네 면의 모서리와 가운데에 기둥 모양을 새긴 형태로, 기단을 이루는 밑돌·가운데돌·맨윗돌이 각각 4매로 이루어진 특징이 보인다. 위층 기단은 남·북쪽에 무늬없는 긴 돌만 세우고 동·서면에는 가운데에 기둥 모양을 새긴 돌을 끼워 맞춘 방식이다. 즉, 남·북쪽에서 보았을 때 동·서면에 세운 석재의 두께가 자연스럽게 기둥 모양으로 보이도록 한 것이다. 탑신은 각 층의 몸돌과 지붕돌을 각각 하나의 돌로 구성하였다. 5단의 밑받침을 둔 지붕돌은 두꺼우면서 경사면의 네 모서리가 곡선을 이루고 있다. 처마는 직선을 이루는데 끝부분에서의 들림이 경쾌하여 통일신라 양식임을 알 수 있다. 탑의 꼭대기에는 머리장식을 받치는 네모난 받침돌만 남아 있고, 그 위에 놓여진 연꽃 모양의 보주(寶珠)는 최근에 얹어 놓은 것이다. 탑의 조성연대는 2단을 이루는 기단구조와 기둥 모양의 새김, 5단의 지붕돌 받침 등의 수법으로 보아 9세기 작품으로 추정된다. 절 터에 있는 민가 우물가에는 탑 옆에서 옮겨왔다는 배례석(拜禮石:탑 앞에 놓여 예불을 드릴 때 향을 피우던 곳)이 놓여 있다. <출처:문화재청>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강원도 원주시 부론면 | 거돈사지 삼층석탑
도움말 Daum 지도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