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 History Traveling

스페인(Spain)

[스페인여행] 바르셀로나 사그라다 파밀리아 대성당 (La Sagrada Familia) 박물관

younghwan 2013. 9. 13. 14:09
반응형

 현대에 들어서 바르셀로나와 스페인을 대표하는 건축물로 부상하고 있는 사그라다 파밀리아 대성당 지하에는 성당 건설과정을 보여주는 다양한 종류의 물품들이 전시되어 있는 박물관과 건축가 가우디가 묻혀있는 지하납골당이 있다. 대성당 지하에 있는 이 박물관에는 대성당 건축관 관련된 수많은 건축 자재들과 작업자들의 도면, 1930년와 그 이후에 만들어진 수많은 모형들, 작업과 관련된 사진, 건축가 가우디가 설계한 나무와 금속 등으로 만든 가구들을 비롯한 장식물들을 전시하고 있다.

 19세기에 처음 건설을 시작한 파밀리아 대성당은 건축가 가우디가 프로젝트를 맡으면서 그의 말년 대부분을 이 대성당을 건축하는데 보냈다. 이 대성당의 건설은 재정적인 문제로 공사가 상당히 지연되어 아직도 완공을 보지 못하고 있다. 가우디는 대성당의 지하예배당을 제일 먼저 만들었으며, 현재 박물관으로 사용되고 있는 공간은 원래 가우디가 성당 건축을 위해서 다양한 모형을 만들던 작업실이이었다. 가우디는 성당건축을 위해서 다양한 시도를 하였으며, 대부분은 작업실에서 모형을 먼저 만들어서 기술적으로 시뮬레이션을 했던 것으로 보인다. 또한 대성당 건축을 주도한 카톨릭측에서는 가우디 사후의 작업을 고려하여 가우디에게 완벽한 대성당 설계도와 모형 등을 만들 것을 요구해서 상당 부분 만들어졌던 것으로 보인다. 1930년대 스페인 내전 기간에 많은 모형들이 약탈되는 수난을 받기도 했지만, 가우디의 설계와 모형에 근거하여 대성당 건설 작업은 오늘날까지 계속될 수 있었다고 할 수 있다.


가우디가 건축한 대성당 동쪽편 현관인 '탄생의 파사드'를 모형으로 만든 것이다. 이 모형에는 장식들을 제외하고 기본적인 골격을 구성되어 있으며, 건축에 필요한 다양한 시도를 검증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사그라다파밀리아 대성당 기본 설계도. 가우디가 설계한 모형에 따라 검증된 결과를 토대로 가우디 사후 3년 후에 그려진 도면이라고 한다.


파밀리아 대성당 건축과정과 참여한 주요 인물들로 보이는 사진들이다.

파밀리아 대성당 서쪽편의 예수의 고난를 표현한 '열정의 파사드 Passion Facade'를 장식하고 있는 조각상이다. 가우디 사후 바르셀로나 출신 Josep Maria Subirachs가 주도했다고 한다.


Josep Maria Subirachs (1927~). 가우디 사후에 파밀리아 대성당 건축을 주도했던 사람으로 서쪽편 파사드를 현대적인 조각상으로 구성여 건축하는데 주도적인 역할을 했다.



Josep Maria Subirachs의 주도로 서쪽편 파사드를 장식하기 위해 조각상들의 뎃생들.

 


파사드와 첨탑에 대한 설명


첨탑을 구현하기 위한 그림


파밀리아 대성당 첨탑에 대한 설계도면과 모형

 

파밀리아 대성당 건축을 위한 대성당 지하 아뜰리에의 모습이 박물관 내에 전시되어 있다.


성당 내부의 기둥들을 구조적 특성을 검증하기 위해 만든 것으로 보이는 모형이다. 가우디는 성당내부의 기둥들을 마치 식물들의 줄기처럼 표현하여 숲속에 있는 듯한 느낌을 주고 있다.

대성당 건축을 위해서 가우디가 심혈을 기울인 부분이 중세 고딕양식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대성당 구조에 대한 다양한 실험들일 것이다. 가우디는 다양한 모형을 만들어서 시뮬레이션을 했던 것으로 보인다.


대성당 내외부를 장식하는 다양한 형태의 기둥들. 고대 그리스.로마의 기둥들에서 이슬람건축의 기둥의 양식을 반영하여 현대적인 건축양식을 만들어내고 있다.

대성당 지붕과 내부 장식을 위한 모형


가우디는 대성당을 장식하고 있는 다양한 인물과 동.식물 등의 정확한 묘사를 위해서 심혈을 기울였다고 하며, 다양한 모형들을 만들어 놓고 있다.


내용을 알 수 없는 장식??

 

대성당을 구성하는 다양한 장식들

 


가우디의 특징을 잘 보여주고 있는 성당 내부의 철제 가구들


가우디는 성당 내부의 촛대, 의자, 제단 등에서도 가우디만의 특징이 잘 드러나는 디자인을 보여주고 있다.

* 자료 참조;
  1. 스페인 & 포르투칼, lonely planet, 2009년
  2. 엔사이버 세계문화탐방
  3. 브리태니커백과
  4. 위키백과
  5. 가우디 예언자적인 건축가, 시공디스커버리총서, 필립티에보, 시공사




크게 보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