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 History Traveling

이탈리아(Italy)

[이탈리아여행] 폼페이, 도심 동.서를 관통하는 Via di Nola 대로변 주택들

younghwan 2012. 1. 14. 21:36
반응형


 인구 2~5만명이 거주하던 로마시대 도시 폼페이는 동.서로 관통하는 2개의 대로가 있는데 그 중 도시 중심 포럼광장 뒷편을 동.서로 가로지는 대로가 서쪽편 출입문이 Nola Gate와 연결된 Via di Nola이다. 마차 2대가 지나 다닐 수 있는 이 대로 양쪽으로는 신전인 Temple of Fountuna Augusta를 비롯하여 유명한 저택인 '비극시인의 집(House of Tragic Poet)', House of Pansa, House of the Faun 등 많은 유명한 저택들이 들어서 있다.

 포럼광장 뒷편에서 VIa di Nola 사이에는 Forum Bath와 Macellum이라 불리는 공식적인 식료품 시장을 중심으로 상가들이 밀집해 있는 지역으로 보이며, 폼페이에서도 제일 번성한 상가지역이 형성했던 것으로 보이며, 대로 북쪽으로는 폼페이 부유층들이 모여 살았던 주거지을 형성하고 있다.



폼페이 도심을 동.서로 횡단하는 대로인 Via di Nola. 도심 서쪽편 House of the Library에서 동쪽편 Nola Gate를 연결하고 있는 마차 2대가 지나갈 수 있는 넓은 길이다. Via dell' Abbondanza와 함께 폼페이의 동.서 축을 형성하는 대로이다.


포럼광장에서 북쪽성벽의 망루인 Vico di Mercurio를 연결해 주는 남북방향 대로인 Via Di Mercurio이다. 이 대로 주변에는 부유층들이 살았던 저택들이 밀집해 있다.


Via di Mercurio 입구에는 아치형의 출입문이 세워져 있다.


Via di Mercurio 입구의 아치형 출입문.


아치문 앞에서 본 Via di Nola의 서쪽편 대로


폼페이 포럼광장 뒷편에 위치한 폼페이 공식 시장인 Macellum과 Via di Nola 사이의 넓은 길. 도로 남쪽끝에는 시장 출입문인 큰 아치형 출입문이 보인다. 포럼광장이 공식적 도시의 중심지라고 한다면, 이 길은 상업의 중심이 되는 곳이라 할 수 있다. 큰 길 주변에는 많은 상가들이 들어서 있다.


Via di Nola와 만나는 교차로 자리잡고 있는 Temple of Fortuna Augustasm 신전이다.  이 신전 처마의 비문에 새겨진 내용에 따라 이름이 붙여졌다고 하며, 포럼광장의 쥬피터신전과 비슷한 형태를 하고 있으며, 제정로마시기의 황제나 권력층에서 세운 신전인 것으로 보인다.


Via di Mercurio 출입문 서쪽편에 위치한 '비극시인의 집' 과 그 주변의 상가들.


House of Nephyr and Flora는 아트리움과 많은 방, 정원을 가지고 있는 상당히 큰 저택이다. 출입문은 대로인 Via di Nola을 향하고 있으며 긴 직사각형 형태이 건물배치를 하고 있다.


House of Nephyr and Flora 옆에 있는 상가 건물.


상가 건물 사이에는 지금은 폐허로 변한 큰 저택이다. 아트리움과 정원, 많은 방들로 이루어져 있다. 뒷편에 벽돌을 쌓아 만든 정원 회랑 기둥들이 보인다.


아트리움 양쪽으로 들어서 있는 크고 작은 방들


대로와 교차하는 남북을 관통하는 골목길.


Via di Nola 대로 남쪽편 주택들


동쪽에서 본 Via di Nola 대로.



크게 보기

 * 자료참조: 1. http://www.thecolefamily.com/italy/pompeii/
                 2. http://sites.google.com/site/ad79eruption/pompeii
                 3. 위키백과
                 4. 네이버백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