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 History Traveling

해외 박물관

[바티칸박물관] 이집트 미술관, 이집트 신화의 신들을 형상화한 청동조각상들

younghwan 2012. 3. 25. 20:48
반응형

 바티칸 그레고리안 이집트미술관의 6번째 방은 이집트 미술 중 다양한 금속으로 만든 청동조각상들로 이루어져 있다. 주로 마법적인 용도나 호신용으로 만들어진 조각상들과 제례의식 등의 봉헌물로서 만들어진 동물상과 신성을 의미하는 이집트 신화에 등장하는 많은 신들을 형상화한 작은 조각상으로 이집트 민간신앙에서 사용된 것으로 보인다.

 첫번째로는 마법과 호신용 미술품(Magic and Protective arts)이 있는데, 이는 마법적인 의미를 갖는 미술품으로는 부적(amulets)과 호신용 물건(protective object)를 들 수 있다. 전갈의 침과 뱀의 공격을 피하기 위한 마법적인 상징물로 호루스신의 어린 모습인 Harpocrate신의 모습을 들 수 있고, 악의 힘을 상징하는 작살에 꼽힌 하마상, 수호적인 의미의 Bes신의 가족, 자연신의 형상 등을 들 수 있다.  두번째로는 봉헌물로서의 동물상(Animals as "ex-voto")로서 동물의 형상을 하고 있는 신적의 의미를 하고 있는 조각상들로는 물고기 형상, 소베크(Sobek)신을 의미하는 악어형상, 숫소 아피스(Apis)와 그의 암소,  헬리오폴리스의 태양신을 의미하는 신성한 동물인 파라오의 쥐라고 불리는 이집트 몽구스(ichenumoinid), Selket여신을 상징하는 전갈을 비롯하여 봉헌물로서 다양한 동물상을 볼 있다. 세번째로는 봉헌물로서 신성(Divinity as "ex-voto")이며 이는 신이나 파라오를 형상화한 조각상들이 있다. 잘알려진 조각상으로는 덴데라의 하토르여신상, 나일강 범람을 알려주는 별을 뜻하는 여신 소티스(Sothis) 등 다양한 신의 모습을 한 조각상들이 있다.



대표적인 마법적인 힘을 갖는다고 믿는 부조상이 있는 석판(왼쪽)으로 침과 뱀의 공격을 피하기 위한 마법적인 상징물로 오시리스와 이시스여신의 아들이자 현세의 파라오를 상징하는 어린시절의 호루스인 Harpocrate의 모습을 새기고 있다. 그 옆으로는 Sobek신을 형상화한 악어조각상이 있다.


악의 힘을 상징하는 작살에 꼽힌 하마상을 여신상(왼쪽) 가정의 수호신(Patron God)으로 여겨지는 Bes신(가운데) 


동물의 형상을 하고 있는 신의 모습 중 대표적인 것으로 볼 수 있는 '호루스의 매'이다. 오시리스신화를 등장하는 오시리스와 이시스여신의 아들로 현존하는 파라오를 상징하는 중요한 상징이다.


다양한 형태의 '호루스의 매'를 형상화한 조각상


암사자를 형상화한 여신 세크메트(Sekhmet). 세크메트는 태양신 라(Ra)의 딸로 암사자의 모습으로 변해서 세상을 벌주는 역할을 한다고 한다. 암사자의 머리를 하고 있는 여신으로 표현되고 있으며, 전쟁과 복수의 여신으로 알려져 있다. 남편은 창조의 신 프타(Ptah)이며 아들은 향료의 신 네페르템이다. 초기 멤피스시대의 신으로 후대에는 사랑의 여신 하토르(Hathor)와 동일시되고 있다.


소베크(Sobek)신을 형상화한 악어조각상(왼쪽)과 헬리오폴리스의 태양신을 의미하는 신성한 동물인 '파라오의 쥐'라고 불리는 이집트 몽구스(ichenumoinid,오른쪽). 소베크(Sobek)신은 악어가 신격화된 이집트 신으로 나일강 악어의 공격을 받지 않도록 소망하는 바램에서 신격화되었다.


나일계곡에서 흔한 동물 중 하나인 따오기의 일종인 Ibis상. 이집트 미술을 대표하는 작품중 하나이다. 이 조각상은 사후세계의 법정에서 죽은자를 평가하는 심장의 무게를 다는 Thot신을 형상화한 동물이라고 할 수 있다. 토트(Thot)신은 이집트 신화에 등장하는 중요한 신으로 지식과 지혜, 과학, 서기, 시간, 달의 신으로 이집트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따오기의 형상을 하고 있다. 고대 이집트 신성문자를 전해준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그리스에서는 헤르메스신과 동일시 되었다.


고양이 여신 바스테트(Cat goddesses Bastet), 이집트 신화에 등장하는 풍요와 다산의 여신으로 고양이의 모습을 하고 있다.


다양한 뱀의 형상을 하고 있는 신


숫소 Apis와 그의 암소,  세르케트(Selket)여신을 상징하는 전갈(가운데).아피스(Apis)는 고대 이집트 멤피스 지역에서 숭배받던 성스러운 소로 이집트 신앙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며 창조의 신 프타(Ptah)의 전열으로 알려져 있다. 후대 미케네 문명의 소 숭배 사상이나 그리스의 에우로페 신화에도 등장한다. 세르케트(Selket)은 치료의 여신으로 전갈을 신격화한 존재이다. 전갈의 찌르고 무는 행위를 통해 치료가 된다고 믿었다.


물고기를 형상화한 이집트 신


대표적인 이집트 신 오시리스(Osiris)와 그의 아내 이시스(Isis), 어린 아들인 Harporcrate, 호루스(Horus), Nephtys, Anubi를 표현하고 있는 청동상이다.


사이스(Sais)의 수호여신 네이트(Neith,가운데)와 나일강 범람을 알려주는 하지에 빛나는 시리우스라고 잘 알려진 여신 Sothis(오른쪽)의 청동상. 네이트(Neith)는 이집트 신화 초기에 등장하는 여신으로 나일강 델타 서안에 자리잡은 사이스(Sais)의 수호신이다. 그녀는 전쟁과 수호의 여신으로 여겨졌으며, 나일강 서안을 지배하는 저승의 여주인으로 여겨지기도 했다. 사이스(Sais)는 고대 이집트 도시로 이집트 제3중간기에 누비아계 왕조에 맛존 24왕조, 26왕조의 수도였다.


멤피스(Memphis) 3개의 신인 프타(Ptah), 세크메트(Sekhmet), 네프튬(Nefertum), 그리고  사카라의 피라미드를 건설한 이집트 3왕조 파라오 조세르왕의 유명한 재상인 임호테프(Imhotep)가 나란히 있다. 초기 이집트 신화의 형태를 보여주는 청동상들이다. 프타(Ptha)는 고대 이집트 신화의 창조의 신으로 파괴의 여신 세크메트(Sekhmet)의 남편이기도 하다. 세크메트(Sekhmet)는 암사자의 머리를 한 파괴의 여신으로 후대에는 미의 여신 하토로와 동일한 인물로 여겨진다. 아들은 향료의 신인 네페르템(Nefertum)이다.


콘수(Khonsu)신의 표식과 지혜의 신 토트(Thot)의 청동상. 콘수(Khonsu)는 고대 이집트 신화에 등장하는 달의 신이다. 후에는 달의 신이라는 개념은 지혜의 여신이라고 하는 토트(Thot)에게 옮겨졌다.


테베의 아몬신, 그의 아내 무트(Mut), 그의 아들(Khonsu)의 상. 그 옆으로 사자의 형상을 한 여신 세크메트(Sekhmet)가 있다.


오시리스와 이시스의 아들이자 현세의 파라오를 상징하는 호루스의 부인으로 여겨지는 하토르(Hathor)여신이다. 태양신 라(Ra)의 딸로 태양신 라의 벌을 행할때는 파괴의 여신 세크메트로 변한다고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