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카테고리

rss 아이콘 이미지


 알프스산맥 남쪽 넓은 평야지대의 중심도시 중 하나인 베로나(Verona)는 알프스에서 발원하여 아드리아해로 흘러드는 아디제강(Adige River) 중상류에 위치한 교통의 중심지로 고대 로마시대부터 중요한 도시 중 하나였다. 도시에 남아 있는 주요 유적으로는 원형경기장, 로마극장, 아디제강을 건너는 다리 등이 남아 있다. 그중 아디제강변 언덕에 위치한 로마극장 언덕은 베로나 도심이 한눈에 들어오는 전망 좋은 곳으로 극장과 함께 신전과 비슷한 건물이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지금은 중세시대에 세워진 예수회의 15번째 수도원이었던 건물이 그 위에 로마유적들과 남아 있다.

 로마극장 뒷편 언덕에 있는 예수회 수도원은 지금은 베로나지역에서 출토된 로마시대 유물들을 전시하는 고고학박물관(Museo archeologico al teatro romano)로 바뀌어 있다. 이 곳은 중세에 세워진 옛 로마저택의 양식들이 반영되어 있는 수도원 건물도 볼 수 있으며, 전망대에서 베로나 도심과 그 주변을 흐르는 아디제강의 아름다운 풍경을 내려다 볼 수 있는 장소이다. 박물관은 규모는 크지 않지만,  이 곳 로마극장에 대한 발굴조사가 실시된 이래로 출토된 유물들과 베로나지역에서 출토된 다양한 유물들이 전시되어 있다.


베로나 시가지를 휘감아 도는 아디제강(Adige River) 강변 언덕에 세워진 로마극장. 지금도 관람석이 남아 있는 로마극장 뒷편으로는 원래 신전 건물이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베로나 로마극장 뒷편 언덕 신전이 있던 자리에는 중세때 예수회 수도원이 세워졌다. 현재 수도원 건물은 로마극장 주변을 발굴하는 과정에서 출토된 유물을 비롯하여 베로나지역에서 출토된 로마시대 유물들을 전시하고 있다.


로마극장에서 박물관이 있는 언덕으로 올라오는 계단. 로마극장의 구조물 일부가 현재까지도 남아 있다.


언덕에 세워진 옛 로마극장에 있었던 신전 건물들의 구조물들이 일부 남아 있는 것이 보인다.


베로나 시가지와 아디제강이 한눈에 내려다 보이는 전망좋은 테라스 역할을 하는 건물터


이 곳은 신전건물의 회랑과 같은 구조를 하고 있었던 것으로 보이며, 회랑을 구성하고 있는 기둥들이 많이 남아 있다.


건물터 한쪽편에 남아 있는 온전한 형태의 코린트식 기둥


이곳에 예수와 수도원이 세워졌을때에도 옛 회랑을 기둥을 활용하여 시가지가 내려다 보이는 테라가 있는 정원으로 활용했던 것으로 보인다.


야외 테라스에 전시된 코린트식 기둥의 장식들


테라스에서 내려다 보이는 베로나 시가지. 도시전체를 아디제강이 휘감아 돌고 있으며, 베로나에 있는 여러 성당들의 종탑과 멀리 베로나 원형경기장이 눈에 들어온다.


테라스에서 내려다 보이는 로마극장과 아디제강


박물관이 있는 옛 수도원 건물의 중정. 로마시대 부유층 저택에서 사용했던 중정의 양식이 남아 있다. 가운데 정원을 중심으로 통로역할을 하는 회랑이 둘러져 있다.


중정을 둘러싸고 있는 회랑의 기둥.


회랑 통로에 이곳에서 발굴된 유물들이 일부 전시되어 있다.


통로에 전시된 옛 건축물을 장식했던 부조상과 모자이크


수도원 건물바닥에 남아 있는 로마시대의 모자이크


이곳에 수도원을 지으면서 옛 로마신전 구조물을 활용했던 것으로 보이는 방. 모자이크 장식이 바닥에 많이 남아 있다.


건물바닥을 장식하고 있는 모자이크


옛 건물을 장식하고 있었던 것으로 보이는 부조상식과 석조유물들


수도원 건물 내부에 조성된 베로나 고고학박물관


대리석으로 조각한 날개달린 스핑크스 석상


대리석으로 조각한 인물상


사자상을 비롯하여 건축물을 장식했던 조각상


건축물을 장식했던 부조상


건물바닥을 장식했던 모자이크


청동으로 만들어진 조각상


사람 신체의 일부만 남아 있는 청동조각상. 건축물 앞에 세워졌던 청동상의 일부인 것으로 보인다.


옛 수도원에 있었던 것으로 보이는 예수상


성화가 그려진 성물


로마극장 출입문에도 이곳에서 출토된 유물 중 일부를 전시하고 있다. 건축물을 장식했던 인물상의 일부로 보인다.


로마극장 입구에 전시된 조각상

* 자료출처: 위키피디아


크게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