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 History Traveling

한국의 풍경

이천 설봉공원, 도자기 축제가 열리는 이천 도심 공원

younghwan 2013. 4. 10. 16:40
반응형


 이천 설봉공원은 이천시 도심 서쪽편 설봉산 아래에 자리잡고 있는 도심공원이다. 원래부터 이천의 도심공원이었지만 수년전 이천.광주.여주 일대에서 도자기엑스포가 개최되면서 현재의 모습을 갖추었다고 할 수 있다. 이천시의 진산이라 할 수 있는 삼국시대 산성이 남아 있는 해발 394m의 설봉산 자락 아래 위치하고 있다.  설봉산 계곡을 막아 조성한 저수지인 설봉호를 중심으로 다양한 공원시설과 산책로 등이 조성되어 있다.

 설봉공원에는 야외공연장, 미술관, 조각공원, 도자기센터 등의 문화시설과 현충탑, 충효공원을 비롯한 공원시설, 최근에 복원한 이천지역을 대표하는 인물인 고려초 거란과 담판을 이끈 서희를 비롯하여 조선중기 문신인 김안국 등을 모신 설봉서원, 전통사찰인 영월암 등이 들어서 있다. 설봉공원은 관광객들이 많이 찾는 곳이라기 보다는 도심과 가까이 있어서 이천시민들이 많이 찾는 휴식공간 성격을 갖는 공원이다. 그리 높지는 않지만 자연과 함께 할 수 있는 설봉산을 등반하기 위해 많이 찾는 곳으로 보인다.



이천 도심공원인 설봉공원 입구에 있는 설봉산 계곡을 막아 조성한 설봉호. 설봉공원은 이 저수지를 중심으로 가로수를 심어 산책로를 조성하고 주위에 여러가지 공원시설들이 들어서 있다.


이천지역에서 벚꽃길로 유명한 설봉호 주변 산책로


수년전 경기도 여주.광주.이천 일대에서 도자기 공원을 개최하면서 이천지역은 설봉공원에 전시장을 마련하였다. 지금도 매년 봄 도자기축제를 개최한다고 한다.


공원 가운데 위치한 이천시민의 탑


야외공연장


설봉산 등산로 입구에 세워진 인공암벽


설봉공원 뒷편으로 이천시의 진산이라 할 수 있는 설봉산이 보인다.


이천시립 월전미술관. 화가 월전 장우성(1912~2005)을 기리기 위한 미술관으로 원래 서울 종로에 있던 것을 이천시립미술관으로 전환하면서 이곳으로 옮겼다고 한다.


미술관 야외 조각공원


설봉산 등산로 입구에 위치한 현충탑


이천 충효동산


공원내에 위치한 설봉서원. 이천지역을 대표한 고려초 문신이자 거란과의 담판을 이끈 서희, 조선중기 문신 김안국 등 이천지역을 대표하는 인물들을 모시고 있는 서원이다.


설봉산 정상부 부근에 쌓은 삼국시대 산성인 설봉산성. 삼국이 한강유역을 다투던 삼국시대에 쌓은 산성으로 원래의 석축은 거의 남아 있지 않고 최근에 옛모습으로 일부 복원해 놓고 있다.


설봉산성 내 건물터가 남아 있는 칼바위 부근


설봉산 정상


설봉산 정상에서 내려다 보이는 설봉공원과 이천시 도심. 설봉산 남쪽으로 넓은 평야지대가 펼쳐져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