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반응형

카테고리

rss 아이콘 이미지
반응형


 문경 봉암사 경내에 남아 있는 건물 중 가장 오래된 건물인 극락전이다. 이 불전은 외관상 2층건물처럼 보이는 독특한 형태의 건물을 하고 있다. 건물은 앞면 3칸 옆면 3칸으로 단층건물이지만, 바깥쪽에 1칸씩 차양칸을 둘러서 2층건물처럼 보인다. 이건물은 신라 경순왕이 피난하였다는 건물이라고 하나, 현재의 건물은 대체로 조선 중.후기에 만들어진 것으로 보고 있다. 원래 불전이 있었던 자리로 기단과 초석은 고려시대 것이라고 한다.

 문경시 가은읍 원북리 희양산 자락에 위치한 봉암사는 통일신라 헌강왕 때 지증대사가 창건한 사찰로 알려져 있다. 통일신라시대 선종 구산선문 중 희양산파의 본산이기도 하며 고려초 정진국사가 크게 중창하였다고 한다. 봉암사는 직지사의 말사이기는 하지면 대표적인 참선도량으로 해방이후 참선결사가 이곳에서 단행되면서 오늘날 조계종이 모습을 갖추는 큰 역할을 했던 사찰이다. 사찰의 내력은 오래되었지만 조선 중.후기에 세워진 극락전을 제외하고는 오래된 건축물은 없는 편으로 문화재로 지정된 지증대사 승탑과 탑비, 정진국사 승탑과 탑비, 오층석탑 등이 남아 있다.


문경 봉암사 경내 한쪽편에 자리잡고 있는 작은 불전인 극락전. 이곳은 통일신라말 경순왕이 피신했다고 알려져 있는 곳이지만, 현재의 건물은 조선중기 이후에 건축된 것으로 보고 있다. 건물은 외관상 2층건물처럼 보이는 단층건물이다.


극락전 현판.


건물은 앞면 3칸, 옆면 3칸의 정사각형 건물로 바깥쪽에 1칸씩 차양을 두고 있어 실제 불전 내부는 1칸 규모이다.


극락전 오른편에 위치한 산신각


봉암사 극락전


극라전은 사찰 동쪽편 승방들이 있는 구역에 위치하고 있다.


희양산을 배경으로 하고 있는 문경 봉암사 전경



 

반응형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경상북도 문경시 가은읍 | 봉암사 극락전
도움말 Daum 지도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