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 History Traveling

한국의 풍경

김포 애기봉 전망대, 북녘땅과 한강하구가 내려다 보이는 안보관광지

younghwan 2013. 9. 16. 13:30
반응형


 김포 애기봉은 한강과 임진강이 만나 서해로 흘러드는 강변에 위치한 해발 99m의 높지 않은 봉우리이다. 애기봉에는 북한땅을 내려다 볼 수 있는 전망대가 설치되어 있는데, 자유로에 위치한 파주 오두산전망대와 함께 서울 근교에서 북한땅을 내려다 볼 수 있는 곳으로 예전에는 대형 크리스마스트리가 밝혀졌던 곳으로 해마다 연말뉴스를 장식하던 유명한 장소이기도 하다.

 애기봉은 북녁땅을 내려다 볼 수 있는 안보관광지이기는 하지만, 남북이 대치하고 있어 일반인의 접근이 원할하지 않은 한강하구를 볼 수 있는 장소이기도 하다. 전망대 정면으로는 북한의 선전마을과 주변지역을 내려다 볼 수 있는데, 나무가 거의 없는 전형적인 북한의 민둥산과 초라해 보이는 마을을 살펴볼 수 있다. 전망대 서쪽으로는 한강이 서해바다로 흘러드는 한강하구를, 동쪽으로는 임진강과 한강이 만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김포시 하성면에 소재한 애기봉 전망대. 연말에 크리스마스트리 점등식으로 뉴스에 소개되었던 안보관광지로 다른지역에 비해서 오래되어 시설은 낡은 편이다.


애기봉 정상임을 알려주는 표지석


애기봉 전망대 관람석


전망대에서 내려다 보이는 북녘땅과 한강하구


애기봉 맞은편 북녘땅. 나무가 거의 없는 낮은 민둥산들과 북한 마을이 내려다 보인다.


한강이 서해바다와 만나는 한강하구.


한강과 임진강이 만나는 애기봉 동쪽편 한강


이곳을 찾은 실향민들을 위해 세운 망배단


애기봉 정상에 세워진 비석들


애기봉 오르는 길


애기봉 아래 주차장과 매점. 전망대가 세워진 것이 꽤 오래전임을 말해주듯이 낡은 시설을 하고 있다.



크게 보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