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카테고리

rss 아이콘 이미지


 아차산보루군은 삼국시대 한강유역 패권을 다투던 5~6세기에 한성백제의 왕성이었던 풍납토성, 몽촌토성 지역을 압박하기 위해 고구려군이 쌓았던 소규모 군사요새로 남한 최대의 고구려 유적지이기도 한다. 현재까지 아차산보루, 용마산보루, 시루봉보루, 수락산보루, 망우산 보루 등 17여개가 확인되었는데 그 중 10여개가 고구려군이 쌓은 것으로 추정된다. 

 용마산보루는 아차선 능선 북쪽의 4보루 북쪽 능선에서 시작하여 용마산 일대 능선에 쌓은 보루를 말하며 용마산 정상을 비롯하여 7곳의 보루가 확인되었다. 보루는 주로 중랑천 일대 넓은 평야지대를 감시.장악하기 위해 쌓은 것으로 보이며 정상부 부근 능선에 3곳, 평지와 가까운 낮은 곳에 4곳의 보루가 확인되었다. 용마산보루에서는 고구려군이 사용했던 것으로 추정되는 연질토기, 항이리편 등의 생활도구와 철제 화살촉 등 무기류가 출토되었다. 아차산 보루들을 연결해 주는 능선길은 삼국시대 백제가 왕성을 방어하기 위해 쌓은 토성으로 추정된다. 이 길은 고운흙을 다져서 만든 길로 지금도 등산로로 사용되고 있다.



아차산 능선을 따라 고구려군이 쌓은 보루 중 가장 북쪽에 위치한 4보루에서 본 용마산, 능선길을 따라서 올라가면 용마산 5보루와 연결된다. 5보루에서 북쪽으로는 망우산 능선길을 따라 고구려군이 쌓은 보루가 수락산까지 산재해 있다.


용마산 5보루. 용마산에는 7곳의 보루가 확인되었으며, 5보루는 망우산 능선, 아차산 능선과 연결되는 갈림길에 위치해 있다. 지금은 헬기장으로 조성해 놓고 있는데, 보루 석축은 아닌것으로 보이지만 석축을 쌓았던 돌들도 일부 남아 있는 것으로 보인다.(?)


헬기장으로 조성해 놓은 용마산 5보루. 능선에 위치한 봉우리에 평탄한 지형을 조성해 놓고 있다.


용마산5보루 부근에서 내려다 보이는 아차산 4보루. 다른 보루와는 달리 석축을 복원해 놓고 있어 고구려군이 쌓은 옛보루를 유추해 볼 수 있다.


보루에서 내려다 보이는 하남.구리 주변 한강


용마산 능선을 따라서 이어지는 길. 아차산 보루들을 연결해 주는 능선길은 삼국시대 백제가 왕성을 방어하기 위해 쌓은 토성으로 추정된다. 이 길은 고운흙을 다져서 만든 길로 지금도 등산로로 사용되고 있다.


용마산 4보루, 용마산 정상에서 북동쪽으로 약 260m 정도 떨어진 능선상 봉우리(해발327.3m)에 위치하고 있는 고구려가 쌓은 요새로 둘레 228m이다.


보루는 다른 곳에 비해서 비교적 소규모이고, 이곳도 헬기장이 설치되어 있다. 동쪽 능선에서 보루와 만나는 지점에 석축 구조물이 일부 노출 되어 있고, 중간에는 저수시설이 있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이곳에서는 연질토기, 항아리편, 철제 화살촉 등이 출토되었다. 용마산 부루군 중 가장 큰 규모이다.


능선길과 만나는 지점에 석축으로 쌓았던 돌들이 노출되어 있다.


보루 아래로는 용마산과 아차산 사이에 형성된 계곡이 내려다 보인다.


용마산 정상으로 이어지는 능선길


용마산 3보루, 높이는 해발348m의 용마봉 정상에 남아 있는 고구려가 쌓은 보루이다. 용마봉은 예로부터 터 중랑천 지역이 내려다 보이는 전략적 요충지이다. 이곳에서는 고구려 토기와 함께 신라유물도 출토되고 있다.


해발 348m의 용마산 정상. 의정부에서 한강으로 흘러드는 큰 지천인 중랑천 부근이 한눈에 내려다 보인다.


석축으로 쌓았던 것으로 보이는 돌들이 지면에 노출되어 있다.


용마산 남쪽 아차산 능선이 내려다 보인다.


중랑천 일대로 연결되는 능선. 용마산 1, 2보루가 아래쪽에 설치되어 있다.


의정부에서 한강으로 흘러드는 큰 지천인 중랑천 일대. 중랑천 서쪽으로는 조선시대 말목장이 설치되어 있었다.


능선을 따라서 내려가는 길


용마산 정상


용마산 1,2보루로 연결되는 능선길


능선길에서 보이는 용마산


용마산 2보루 입구.


용마산 2보루로 연결되는 길


용마산2보루. 이곳은 아차산 주능선에서 바라볼 때 볼록 솟아 오를 두번째 봉우리이다. 중랑천일대를 근접해서 감시할 수 있는 비교적 소규모 보루이다.


용마산 2보루. 보루 둘레는 60m로 윗부분이 평탄하게 조성되어 있고 둘레에 석축을 쌓았다.


2보루에서 내려다 보이는 중랑천 주변 중곡동 일대


용마산 정상


용마산 남쪽 아차산 능선


용마산 2보루 아래 돌출된 봉우리에 1보루가 위치하고 있다.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서울특별시 광진구 중곡4동 | 용마산 보루
도움말 Daum 지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