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 History Traveling

중국(China)

[중국 취푸(曲阜)] 공부(孔俯), 별채에 해당하는 화청(花厅)과 후원(後苑)

younghwan 2014. 6. 11. 14:07
반응형


 취푸(곡부,曲阜,Qufu) 공부(孔府)는 연성공이라는 작위를 받은 공자 직계 후손이 사는 공간으로 중국 관아와 대저택의 모습을 볼 수 있는 곳이다. 공부는 궁궐의 건물배치와 거의 비슷하게 전면부에는 연성공이 공적인 업무를 보는 관아건물들이, 뒷편에는 살림집이 배치되어 있다. 안채에 해당하는 살림집인  전상방(前上房), 전당루(后堂楼), 후당루(后堂楼)가 일렬로 배치되어 있고 동쪽편에는 연성공 일가들이 사용하는 건물들이, 서쪽에는 별당에 해당하는 건물들이 배치되어 있다. 궁궐과 마찬가지로 안채 뒷편에는 가족들의 휴식공간으로 넓은 정원을 꾸며 놓고 있다.

공부(孔府)의 별당에 해당하는 건물을 화청(花厅)이라고 한다. 화청은 여러동의 건물로 구성되어 있으며, 마당에는 정원을 꾸며놓고 있다. 주로 멀리서 공묘를 찾아온 손님들이 묵거나, 연성공이 가까운 손님을 초대할 때 사용했던 것으로 보인다. 현재의 건물들은 대부분 청나라때 지은 것이다. 목재를 이용한 한옥과는 달리 주로 벽돌을 사용하여 지은 것으로 중국적인 모습을 잘 보여주고 있다.



전상방 서쪽편에는 별당에 해당하는 화청(花厅)이 있다. 벽돌로 담장을 쌓아 공간을 구분하고 있으며, 중국 저택에서 볼 수 있는 둥근 출입문을 볼 수 있다.


화청(花厅)은  화원이나 안채에 붙어 있는 뜰에 세운 비교적 크고 전망이 좋으며, 밝고 아름답게 장식된 응접실로 한옥의 별당이나 정자와 비슷한 곳이다.


화청은 연성공이 아주 가까운 친척이나 손님을 집안 내부로 초대하는 공간이라 할 수 있다.  화청은 2개의 건물로 이루어져 있으며, 남쪽편 화청은 3개의 방으로 이루어져 있다.


가운데 방 내부


화청 왼쪽편 방

화청(花厅, Garden Hall)
Architecture in Qing Dynasty, including the south and north garden halls, where Duke Yansheng and his families entertained. The south garden hall, 3 rooms, 7.20 meters high, 11.40 meters long, 7.75 meters wide. The north garden hall, 3 room, 8.20 meters high, 12.70 meters long, 8.43 meters wide. The whole garden is decorated simply, elegantly and quietly. <출처:취푸시청>


화청 오른쪽 방을 서학(西学)이라고 부른다. 특히 연성공이 아주 가까운 사람을 초대하여 학문을 교류하는 장소이다.

서학(西学, Xi Xue)
The west part of the mansion is called Xi Xue, which consists of Red Calyx Study, Zhongshu Hall and Anhuai Hall, is the place where Sage inheritor studies poetry and rites, practices painting and calligraphy and meets freinds in the literacy circle. <출처: 취푸시청>


화청 앞 마당


마당에서 안채로 들어가는 출입문


마당 남쪽편 건물


화청 서쪽편 통로. 안쪽에 비해서 비교적 넓게 사용하고 있으며, 바깥쪽에 부속건물들을 두고 있다.


화청 뒷쪽편 건물. 벽돌로 지은 맞배지붕 건물이다. 화청과는 달리 장식을 거의 하고 있지 않다.


공부 별당이라 할 수 있는 화청 영역에 있는 건물 중 제일 뒷편에 위치한 건물이다. 앞면 3칸의 작은 건물로 주변에 넓은 정원이 있다. 정자와 비슷한 기능을 했던 건물로 보인다.


동쪽편에 넓은 홀을 있는 건물이 있다.


화청 뒷편에는 진귀한 수석들과 나무들이 심어져 있는 넓은 정원이 있다. 궁궐 후원과 비슷한 기능을 가진 공간이다.


정원을 장식하고 있는 진귀한 수석


정원 한쪽편에는 연성공이 개인적인 시간을 보내는 공간이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