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 History Traveling

전국 사찰

단양 구인사, 소백산 자락에 자리잡은 사찰

younghwan 2015. 6. 8. 10:57
반응형

소백산 자락에 자리잡고 있는 대한불교 천태종의 총본산인 단양 구인사(救仁寺)이다. 이 사찰은 1945년에 처음 건립되었다. 사찰은 전통사찰과는 달리 5층 높이이 대법당을 중심으로 콘크리이트로 지은 거대한 건물들로 이루어 졌다.  불교 27개 종단 중 하나로 1967년에 이곳에서 시작된 대한불교 천태종은 고려시대 대각국사 의천을 종조(宗祖)로 삼고, ‘법화경’을 근본경전으로 삼는다고 하고 있다. 고려시대 천태종을 계승하고 있다고 하나, 전통불교인 조계종이나 태고종과는 달리 신흥종교 중 하나로 불 수 있다. 전국에 200여개소의 사찰이 있으며, 신도수로 170여만명에 이른다고 한다.

 

대한천태종의 총본산인 단양 구인사. 일반 사찰과는 달리 대형 콘크리트 건물인 대웅전을 중심으로 많은 신도들을 수용할 수 있는 큰 건물들이 계곡 속에 자리잡고 있다.

 

구인사 입구 마을.

 

구인사 박물관. 구인사는 종단의 역사는 오래되지 않았지만 꾸준이 불교문화재를 수집하여 많은 문화재들을 소장.전시하고 있다.

 

구인사 입구.

 

구인사는 대한천태종 총본산으로 전국적으로 많은 신도와 사찰을 두고 있다. 서울을 비롯하여 주요지역에서 운행하는 버스가 사찰입구까지 들어온다.

 

사찰입구에 있는 큰 건물.

 

구인사는 성곽문루 같은 출입문을 두고 있다.

 

구인사 대웅전.

 

대웅전 맞은편에 있는 석탑

 

대웅전 위쪽에 있는 불전. 콘크리트로 지어진 대형 불전들이 사찰경내에 들어서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