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 History Traveling

해외 박물관

[대영박물관] 고대 메소포타미아 수메르(우르) 문명 유물

younghwan 2010. 1. 23. 18:54
반응형


 인류 최초의 문명이라고 할 수 있는 중동의 메소포타미아 지방의 BC 5,000 ~ 1,550년 사이의 유물들입니다. 제일 유명한 유물로는 우르(Ur)에서 발굴된 금으로 만든 머리장식과 목걸이, 그리고 숲속에 있는 염소 장식이 가장 유명한 것 같습니다. 그 외에 많은 점토판에 적은 초기 설형문자 기록들이 남아 있습니다. 인류 문명의 이정표가 되는 유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Headdress and necklace of gold, lapis lazuli and cornelian, 금과 보석으로 만든 머리장식과 목걸이>입니다. 수메르 문명을 상징하는 유물중의 하나로 메소포타미의 성서에서 아브라함의 고향인 우르(Ur)에서 가장 부유한 것으로 보이는 무덤에서 발굴된 유물입니다. 이 시대를 인용하는 그림등에서 아주 많이 인용되는 유물입니다.

<Ram in a Thicket, 덤불속에 염소>입니다. 이것은 2개가 동시에 발견되었으며 하나는 펜실버니아 대학 박물관에 있습니다. 위에 있는 머리장식과 함께 고대 수메르 문명을 상징하는 유물로 역사상 가장 오래된 유물중의 하나입니다. 성서에 아브라함과 관련된 장면에 양으로 묘사되어 있어 Ram이라고 이름지어졌지만 실제로는 염소를 묘사하고 있습니다.

<Copper frieze, 구리로 만든 띠장식.입니다. 이라크 남부 우르(Ur)부근 지역 신전에서 발굴된 BC26세기경의 유물입니다. 이 유물은 많이 남아 있지 않은 금속세공품입니다.

우르(아랍어: أور, 히브리어: אור כשדים, 영어: Ur)는 메소포타미아지역 남부에 수메르문명 시기에 세워진 도시이다. 유프라테스 강과 티그리스 강이 페르시아 만으로 흘러들어가는 하구에 위치하였으며 인근에 에리두가 있었다. 우르는 역사상 가장 오래된 도시의 하나이다. 우르의 유적은 해안선의 상승으로 인해 많은 부분이 사라졌으며 오늘날에는 일부 유적이 이라크 남부의 텔엘무카야 근처에 남아있다. 수메르 신화에서 달의 신으로 기리는 난나를 위한 거대한 지구라트가 현재에도 우르의 유적으로 남아있다. 이 지구라트는 벽돌로 건축되었으며 두개의 층으로 구분된다. 아랫층의 벽돌은 역청으로 이어 붙였으며 윗층의 벽돌을 잇는데는 회반죽을 사용하였다. 우르는 수메르어로 우림이라 불렸다. <출처: 위키백과>

인류 문명이 가장 먼저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는 우르 시대의 점토판입니다. 내용을 알 수 없지만 글자의 모양이 그림의 모양과 가까운 것으로 봐서 초기 설형문자로 적혔다고 할 수 있습니다.

쐐기문자(영어: cuneiform) 또는 설형문자는 현재 알려진 것 중 가장 최초의 문자이다.수메르인들이 기원전 3000년경부터 만든 상형문자이다. 시간이 지나면서 상형 문자적인 요소는 줄어들고 점점 추상화 되었다. 쐐기문자는 점토판에 썼으며, 철필(스타일러스)라고 부르는 갈대 가지로 만들었다. 철필 끝을 뾰족하게 만들어 썼다. 수메르 문자는 아카디아어, 엘라마이트어, 히타이트어(그리고 루위아어), 후리아(우랄어)에도 쓰였으며, 고대 페르시아와 우가리트 문자에도 영향을 미쳤다. <출처: 위키백과>

수메르(Sumer)는 메소포타미아의 가장 남쪽 지방이다. 수메르 문명은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문명으로 그들이 어디서 왔는지는 정확히 모르지만 대략 기원전 3500년 부터 수메르 지방에서 살기 시작하였다. 그 후 기원전 2000년 쯤에 메소포타미아 북쪽의 아카드지방에 살던 셈족 계통의 아카드 사람들이 수메르 지방을 점령하고 바빌로니아를 세웠다. <출처: 위키백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