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 History Traveling

중앙박물관

[국립중앙박물관 고고관] 고조선의 청동기, 요령식 동검

younghwan 2009. 12. 29. 14:37
반응형

국립중앙박물관에서 최근에 명칭을 변경한 고조선실은 주로 우리나라의 청동기시대의 유물들을 전시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청동기 문화를 대표하는 유물은 아마도 눈에 익은 비파라는 악기를 닮은 '비파형 동검'일 것이다. 정식 명칭으로는 요령식 동검으로 중국 요령성과 길림성의 만주일대와 한반도에 주로 출토되는 유물로 중국의 동검과는 확연히 다른 유물이다. 이후 한국형동검이 청천강 이남을 중심으로 만들어졌으며, 전국 각지에서 유물들이 출토되고 있다. 또한 특징적인 유물로는 밭가는 모습이 새겨진 농경문 청동기가 당시의 농경생활의 모습을 보여주는 유물로 유명하다.

고조선 청동기문화를 대표하는 유물인 요령식 동검


요령식 동검과 동시대의 유물인 평안도 지역에서 출토된 청동기 도구들

남한지역 요령식 동검 문화. 부여 송국리 출토유물로 마제석검, 돌화살촉 등이 같이 사용된 것으로 보인다.

전남 순천지역에서 출토된 요령식동검

경남 김해지역에서 출토된 요령식 동검

요령식 동검은 몸체가 비파라는 악기를 닮아 '비파형 동검', 고조선의 특징적인 유물이라는 점에서 '고조선식 동검'이라고도 불린다. 전형적인 요령식 동검의 형태는 검몸 아랫부분이 폭이 넓고 둥근 비파모양을 이루며, 중앙보다 약간 위에 위치한 좌우 돌기가 뚜렷한 것이 특징이다. 또한 검몸과 자루를 따로 만들어 조합하는 형식으로, 함께 만드는 중국식 동검과는 차이가 있다. 중국 요령성 지역을 중심으로 지린, 한반도 등에 걸쳐 출토되고 있다. <출처:국립중앙박물관>

평양 신성동에서 출토된 요령식 동검으로 한국형 동검으로 변해가는 형태를 잘 보여주고 있다.

한국형 동검과 같이 출토된 검은 간토기와 동거울

기원전 5세기 무렵 청천강 이남을 중심으로 한국식 동검이 만들어지기 시작한다. 한국식 동검은 요령식 동검과 같이 검몸과 자루를 따로 만들었으나 검몸이 직선화되고 오목하게 들어가 어임 부분과 마디가 형성된 것이 특징이다. 이 시기의 청동 유물로는 한국식 동검을 비롯하여 도끼.끌과 같은 공구류, 검파형.방패형.원개형 청동기, 거울 등의 의기류가 있다. 이런한 청동기들은 돌무지무덤, 움무덤 등의 무덤에서 검은간토기, 옥, 돌화살촉과 함께 출토된다. <출처:국립중앙박물관>

전국 각지에 출토된 청동기를 만들던 거푸집
 
고조선 문화를 대표하는 농경문 청동기. 제례의식 등에 사용되었을 것으로 보이는 유물로 밭을 가는 모습이 새겨져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