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 History Traveling

불교문화재(탑_석등_범종)

속초 향성사지삼층석탑(보물 443호), 외설악으로 들어가는 도로에 외로이 서 있는 통일신라 석탑

younghwan 2011. 9. 3. 23:50
반응형

 속초시 설악동 설악산국립공원으로 들어가는 길 옆에 외로이 서 있는 향성사지삼층석탑이다. 보물 443호로 지정된 이 석탑은 2층의 기단부 위에 3층의 탑신을 올린 전형적인 통일신라시대 석탑이다. 높이 4.33m로 웅장한 모습을 하고 있으며, 통일신라 석탑이 정형화되기 시작하는 시점에 만들어진 석탑이다. 인근에 있는 국보 122호로 지정된 진전사지 삼층석탑에는 이 시대를 대표할 수 있는 부조상이 새겨져 있지만, 이 석탑 몸돌이나 기단부에는 조각상이 새겨져 있지 않고 간결한 형태를 하고 있다.

 이 석탑이 있는 자리는 설악산 신흥사의 전신인 신라고승 자상이 653년에 건립하였다고 전해지는 향성사가 있었던 곳이라고 한다. 현재 향성자시삼층석탑은 설악켄싱턴스타호텔과 도로를 사이에 두고 있는데, 아마 호텔이 있는 자리가 옛 절터가 있었던 곳이 아닌가 추측해 본다.


설악산 국립공원 외설악 입구로 들어가는 길에 외로이 서 있는 향성사지삼층석탑. 이 석탑은 2층의 기단부에 3층의 탑신을 올려놓은 전형적인 통일신라 석탑의 모습을 하고 있다. 전체적으로 각 구성부분간의 비례가 적절하여 간결하면서도 웅장한 느낌을 준다. 아마도 석탑이 정형화되기 시작하는 시점에 지어진 석탑으로 보인다.(?)


잘 다듬은 화강암 석재를 쌓아서 만든 기단부는 아래층기단부와 윗층 기단부의 비례가 적정하여 큰 규모의 석탑이지만 안정감을 주고 있다.


3층으로 된 탑신. 몸돌의 모서리에는 기둥을 조각해 놓고 있으며, 지붕돌 아래에는 5단의 지붕돌 받침이 조각되어 있다.


아래쪽에서 본 향성사지삼층석탑

위쪽에서 본 향성사지삼층석탑



속초 향성사지삼층석탑(보물 443호), 속초시 설악동
<신흥사사적>에 의하면 향성사는 신라고승 자장이 653년(진덕여왕6)에 처음 건립했다고 전해지는 현존 신흥사의 전신이다. 이 석탑은 2충 기단 위에 3층의 몸돌을 세운 통일신라시대 전형적인 석탑 양식을 따르고 있으며, 몸돌과 지붕돌은 각기 하나의 돌로 만들어졌다. 각 층 몸돌에는 양쪽으로 모서리 기둥을, 지붕돌 아래로는 5단의 지붕돌 받침을 조각하였고, 탑 꼭대기에 있던 상륜부는 모두 없어졌지만 전체적으로 9세기 통일신라 석탑 양식을 따르고 있다. 처음 해체 수리할 때 3층 탑신석 중앙에서 사리구멍을 확인하였으나 유물은 발견되지 않았다. 석탑의 높이가 4.33m로 장엄하면서도 간결한 아름다움을 간직한 소중한 문화유산이다. <출처:속초시청>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