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카테고리

rss 아이콘 이미지


 베로나(Verona)는 이탈리아 북부지방에 위치한 르네상스시대 도시국가의 모습이 많아 남아 있는 도시이다. 이 도시는 이탈리아반도에서 두번째로 긴 강인 아디제강(Adige River) 수운의 종착점이 여울목에 형성된 도시이다. 이 도시는 고대 로마의 주요 육상교통로 중 하나로 이탈리아반도 서안의 제노바에서 오스트리아와 독일을 연결해주는 Via Postumia와 아디제강의 수운이 만나는 교통의 거점이었다. 로마제국에서도 중요한 도시로 지금도 로마원형극장, 원형경기장인 아레나, 로마시대에 건설한 피에트라다리(Ponte Pietra) 등이 남아 있다. 고대도시로서의 베로나도 잘 알려져 있지만, 베로나는 르네상스시대 주요 도시국가들 중 하나로 유명한 셰익스피어의 희곡 '로미오와 줄리엣'의 무대로 더욱 유명한 도시이다. 지금도 도시에는 그 무대가 되었던 줄리엣의 집이 남아 있어 많은 관광객들이 이 도시를 방문하게 하는 동인이 되게 하고 있다.

 좁은 골목길, 테라스가 있는 3~4층 규모의 주택들, 피아자(Piazza)라 불리는 크고 작은 광장들로 이루어진 르네상스시대 도시국가의 특징을 잘 보여주고 있는 베로나는 아디제강(Adige River)이 휘감아 도는 북쪽을 중심으로 주택들과 공공기관들이 밀집해 있고, 그 중심에는 에르베광장(Piazza delle Erbe)이 자리잡고 있다. 지금은 도시의 중심이 로마원형경기장인 아레나 앞 브라광장을 중심으로 형성되어 있지만, 원래 아레나는 베로나 읍성 바깥쪽에 위치하고 있었다고 한다. 에르베광장은 베르나의 정치,행정,상업의 중심지로 광장을 중심으로 북쪽편에는 마페이궁전(Pallazzo Maffei), 동쪽편으로는 시청사였던 Torre dei Lamberti가 있고, 광장에는 큰 시장이 형성되어 있다. 광장 남쪽편으로 조금 걸어가면, 이 도시에서 가장 유명한 장소인 줄리엣의 집을 볼 수 있다.



베로나 구도심 입구. 카스텔베키오(Castelvecchio)성벽의 M자 모양 여장을 도시의 상징처럼 여기는 것으로 보인다. 베로나는 르네상스 도시국가 형태의 도시로 좁은 골목길과 오래된 주택들로 이루어져 있으며, 중앙 대로를 제외하고는 골목길이 상당히 좁다.


로마원형경기장인 아레나가 있는 브라광장은 도시관광으이 중심지로 많은 노천카페들이 들어서 있다.


브라광장에서 구도심의 중심인 에르베광장(Piazza delle Erbe)으로 들어가는 길이다. 이 도시의 구도심에서는 중앙대로에 해당하는 길로 르네상스풍의 주택이 들어선 길이다. 베로나는 좁은 골목길로 이루어진 오래된 도시이지만, 지금도 이 지역에서 상업중심지로서의 기능을 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대로변에는 유명 명품들을 파는 많은 상점들이 들어서 있다. 이탈리아에서도 부유한 북부지방 상가의 모습을 볼 수 있는 거리이다.


베로나 중심 대로에 있는 잡화나 기념품을 파는 작은 상점


셰익스피어의 희곡 '로미오와 줄리엣'을 연상시키는 테라스가 있는 주택들.


르네상스 이래로 베로나 구도심의 중심이 되는 에르베광장(Piazza delle Erbe)이다. 이 광장으로 로마제국시절 포럼이 있던 곳으로 지금은 당시 유적들은 거의 남아 있지않고, 르네상스시대 도시국가의 모습을 잘 보여주고 있는 곳이다. 광장에는 여러개의 분수와 공중수도, 유명인을 기념하기 위해 세운 동상, 시청사였던 시계탑이 있는 Terre dei Lamberti, 바로크 양식의 궁전이 마페이 궁전(Palazzo Maffei)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광장은 정치.행정의 중심지일 뿐만 아니라 상업의 중심지로 지금도 광장주변에는 큰 시장이 들어서 있다.


광장 동쪽에 있는 이 도시 시청사였던 Palazzo del Comune와 종탑인 Torre dei Lambert가 있다. 종탑은 높이 84m로 1172년에 처음 짓기 시작하여 1464년에 완공하였다. 종탑에는 4개의 종이 걸려 있으며, 시만들에게 시간을 알려주기 위한 시계가 1779년에 붙여졌다고 한다.


광장 북쪽편에는 이지역의 유력가문이었던 Maffei 가문의 궁전인 Palazzo Maffei가 있다. 바로크 양식으로 지어진 이 궁전은 1668년에 세워졌으며 그 앞에는 베네치아를 상징하는 마가의 사자상이 있다.


광장 한쪽편에는 닫집 형태의 연단(Tribuna)로 꾸며진 공중 수도를 볼 수 있다.


공중수도


광장 중앙에 세워진 분수


광장에 세워진 석상


광장은 이 지역 상업의 중심지로 많은 상가들이 들어서 있으며, 광장 중앙에는 노점상들이 있다. 다른 도시들에 비해서 상당히 활달한 느낌을 주는 도시이다.


광장 주변의 노천 카페들


광장 남쪽으로 큰 길을 따라가면 이 도시에서 가장 유명한 장소인 줄리엣의 집이 있다.


줄리엣의 집이 있는 거리. 베로나에서 대로변에 위치하고 있으며, 주변에 많은 상가들이 들어서 있는 상업의 중심지에 위치하고 있다.


줄리엣의 집 입구. 전형적인 르네상시시대 도시국가의 귀족층들이 살았던 저택의 형태를 하고 있다. 출입문을 지나서 내부로 들어가면 중정형식의 정원이 있다.


출입문 기둥을 장식하고 있는 수많은 사람들이 남긴 낙서들


기둥에 적혀 있는 수많은 낙서들. 아직 한글 낙서는 잘 보이지 않고 있다.


줄리엣의 집 내부


내부로 들어가는 통로 벽면에도 끊없이 낙서가 이어지고 있다.


줄리엣의 집, 이층 발코니


줄리엣의 집 부근에 있는 오래된 주택들의 발코니. 로미오와 줄리엣의 분위기를 느끼게 해 주는 장면이다.


아디제강변 로마원형극장에서 내려다 본  베로나 시가지


베로나 주택가 골목길


르네상스시대를 연상시키는 오래된 저택


베로나 대성당 부근의 주택가 골목길


브라광장 바깥쪽 주택가 골목길. 구도심에 비해서 건물들이 깨끗한 편이다.


브라광장의 노천 스케이트장

* 자료참조: 위키피디아

크게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