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 History Traveling

선사 유적_고인돌

연천 삼거리 유적지, 임진강변 청동기시대 주거 유적지

younghwan 2012. 10. 10. 23:47
반응형


 연천 삼거리는 군남면 소재지가 있는 임진강변에 위치한 마을이다. 임진강을 따라서 서안에 비교적 넓은 농지들이 있는 지역으로 임진강을 따라서 남북으로 78번 도로가 연결되어 있고, 지금은 휴전선으로 막혀 있지만 연천과 황해도를 연결하는 도로와 임진강 나루터가 있었던 곳이다. 임진강이 있고 비교적 넓은 농지가 있어서 선사시대 이래로 사람이 거주했던 곳으로 보인다. 이 곳에서는 1996년 집중호로 임진강이 범람했을 때 신석기시대에서 청동기시대의 유적과 유물들의 노출되어 여러곳의 주거 유적과 청동기시대 사람들이 사용했던 토기와 석기 등 많은 유물들이 출토되었다. 유적이 발견된 곳은 임진강 나루터가 있던 곳에 세워진 다리인 북삼교 남쪽편 임진강 동안에 주로 분포하고 있으며, 선사시대 이래로 임진강을 건너는 주요 지점에 주거지가 형성되었던 것으로 보인다. 유적지 북쪽편에는 임진강 지류가 흘러 해자와 같은 역할을 했기때문에 외부의 침입으로부터 방어에도 유리해서 선사시대 유적지에서 볼 수 있는 전형적인 자연조건을 갖추었다고 할 수 있다.

연천 삼거리유적
연천 삼거리 유적은 1996년 경기북부지역에 집중호우가 내렸을 때 임진강의 범람으로 인하여 노출된 신석기시대에서 청동기시대의 유적이다. 삼거리 유적에서 발굴 조사된 결과는 신석기시대 주거지 6기와 소형유구 1기, 청동기시대 주거지 3기와 소형유구 1기, 청동기시대 주거지 3기와 소형유구 2기, 그리고 용도를 알 수 없는 적석 유구 1기가 확인되었다. 청동기시대 주거지에서는 당시 사람들이 실제로 생활하면서 남겨 놓은 토기와 석기 등 모두 740점의 유물이 출토되었다. 임진강 유역에서 발굴된 신석기시대와 청동기 시대의 중요한 유적을 통하여 강변에서 삶을 살아온 그 당시 연천 삼거리 사람들의 생활 양상을 알 수 있다. 청동기시대 주거지 내부에서 출토된 반달모양돌칼과 돌낫의 존재는 정착농경을 바탕으로 한 정주성 취락이 형성되었음을 의미한다.<출처:경기도박물관>


연천군과 황해도 지역을 연결하는 임진강 나루터에 세워진 다리인 북삼교. 삼거리 유적지는 다리 남쪽 임진강 동안에 주로 분포하고 있으며, 신석기시대에서 청동기시대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유물들이 출토되었다.


연천 삼거리 유적지 북쪽편 지역. 도로 옆으로 작은 임진강 지천이 흘러드는 지형으로 남쪽편은 작은 하천이 해자와 같은 역할을 할 수 있어 외부의 침입에 대응하기에 용이했던 것 같다.


다리 남쪽편 지역이 집중호우로 범람했던 1996년 유적지가 노출되어 발굴작업이 진행되었다.


삼거리에서 임진강으로 흘러드는 지천이 임진강과 만나는 지점


다리를 건너 황해도 지역으로 연결되는 도로. 이곳에서 멀지 않은 곳에 휴전선과 태풍전망대가 있다.


연천 삼거리 유적지 북쪽편을 흐르는 임진강 지천


화살촉.간돌검.찌르개.합인석부, 숫돌.그물추, 연천 삼거리 유적에서 출토된 청동기시대의 무기와 생활도구들이다. 간돌검은 연천 삼거리 유적 8호 주거지 남쪽 바닥에서 출토된 유단식 마제석검으로 검신에 2개의 혈구가 있다.숫돌은 간석기의 형태를 잡거나 완성된 도구의 날을 세우는데 사용했던 도구이다. 숫돌은 집자리와 관련된 생활 유적에서 대부분 출토되고 있으며 그 존속 시기는 신석기시대부터 조선시대까지 지속되었다. <출처:경기도박물관>


반달돌칼.돌낫, 갈판과 갈돌, 연천 삼거리유적에서 출토된 청동기시대 농경도구들이다.


깊은바리토기.손잡이 달린 토기항아리.돌돈, 청동기시대, 연천 삼거리유적


겹 아가리토기. 겹아가리 토기항아리, 청동기시대, 연천 삼거리유적


삼거리 유적지 북쪽편 임진강. 수심이 얕고 물이 맑아서 그런지 많은 사람들이 강낚시를 즐기고 있다.


멀리 북쪽편에 북한이 임진강을 건설한 이후 집중호우시 방류로 인한 피해를 줄이기 위해 세워진 조정지댐이 있다.


임진강 조정지댐


임진강 조정지댐 아래로 흐르는 임진강


군남면 소재지가 있는 삼거리. 동네이름도 삼거리이고, 이곳에도 삼거리가 형성되어 있다.


북쪽 연천읍 방향으로 연결되는 도로


임진강 삼거리 유적지 북쪽편의 넓은 농토


삼거리 마을들은 주로 도로 주변에 위치하고 있다.


크게 보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