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 History Traveling

한국의 풍경

고양 노고산(429m), 북한산성 맞은편에 위치한 북한산 경치가 아름다운 산

younghwan 2014. 1. 25. 23:27
반응형


 고양시 노고산(老姑山)은 해발 429m의 높지 않은 산으로 금강산에서 뻗어내린 광주산맥이 북한산 북쪽 우리령에서 갈라져서 행주산성까지 이어지는 산줄기에서는 가장 높은 산이다. 고양시와 양주시의 경계를 이루는 산으로 북한산 줄기와 나란히 남서쪽으로 이어지고 있으며, 그 사이에 창릉천이 흐른다. 산이 그리 높지 않고, 많은 등산객이 찾는 서울의 명산이 북한산 부근에 있어 찾는 사람이 많지 않은 산으로 예비군훈련장이 있는 곳으로 더 많이 알려진 곳이다.

 노고산을 오르는 등산로는 북한산성 입구 맞은편 고양시 지축동 흥국사를 뒷편으로 오르는 길과 양주시 장흥면 삼하리 금바위저수지 뒷편 언덕으로 오르는 등산로를 비롯하여 여러갈래 길이 있는 것 같은데, 금바위저수지를 통해서 오르는 등산로가 잘 알려진 길로 보인다. 험한 바위산이 많은 북한산과는 달리 등산로는 경사가 심하지 않은 편이며, 바위산보다는 숲길이 많은 무난한 산이다. 노고산 정상에 오르면 북한산 바위 봉우리를 가까운 곳에서 한눈에 볼 수 있으며, 서쪽편으로 한강까지 이어지는 고양시의 넓은 들판이 내려다 보인다.


노고산 등산로 입구인 양주시 장흥면 삼하리 마을 뒷편에 위치한 금바위저수지


얼음이 얼어있는 한겨울의 금바위저수지


저수지를 따라 이어지는 등산로


저수지뒷편 계곡으로 이어지는 길


노고산 등산로가 시작되는 곳


저수지 뒷편 산길


능선까지 이어지는 등산로. 여기까지는 등산로가 약간 경사가 있는 편이다.


흥국사에서 오르는 길과 범바위저수지에서 오르는 길이 만나는 지점. 이곳에서부터 정상까지 능선길이 이어진다.


능선에서 보이는 북한산.


능선길 중간중간에 볼 수 있는 갈림길


능선을 따라 이어지는 길. 갈림길에서 노고산 정상까지 약1.4km 정도 이어진다.


능선 아래로 보이는 풍경


능선길 중간에 위치한 봉우리 부근


봉우리를 지나면 멀리 노고산 정상이 보인다.


노고산 정상으로 이어지는 등산로


노고산 정상부근


노고산 정상 부근 이정표


노고산 정상 아래 헬기장. 정상에는 군부대가 있고, 정상 아래 헬기장이 노고산 등산의 끝이다.


노고산 정상 동쪽편 사기막골.


노고산 서남쪽 고양시 일대. 낮은 구릉들만 보인다.


북한산 주봉인 백운대, 인수봉, 만경대.


노고산 정상 헬기장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