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카테고리

rss 아이콘 이미지

속리산 말티재 자연휴양림

한국의 풍경/산 2010.09.07 13:23 Posted by younghwan

 충북지역에는 많지 않은 휴양림 중의 하나이다. 속리산을 탐방할 때 숙소로 적합할 뿐 아니라, 휴양림 자체에서 휴식을 취하기도 좋다. 속리산을 올라가는 옛길인 말티재를 오르는 입구에 자리잡고 있다. 말티재는 예전에 속리산 법주사를 가는 거의 유일한 길이었다. 옛날 기억으로도 아주 꼬불꼬불한 길을 버스가 힘들게 오르던 기억이 난다. 한참 고개길을 올라 말티재를 넘어가는 넓은 속리산 지구내 마을들이 나타난다. 속리산 말티재 자연휴양림은 속리산을 들어가는 입구인 말티재 아래에 자라잡고 있으며 조용하고 호젓하게 휴식을 취할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속리산 말티재 자연휴양림 숙소는 휴양림 중에서 최근에 만든 축에 속하기 때문에 건물은 깨끗하고 전원주택 분위기를 주고 있다. 내부는 다락방도 있어 전원의 분위기를 만끽할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속리산 말티재 자연휴양림을 들어가는 길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속리산 말티재 자연휴양림 입구에 있는 저수지


속리산 말티재는 보은읍내에서 속리산(내속리면)방향으로 약 8 ㎞지점에 위치한 속리산관문으로 꼬불꼬불 12굽이나 되는 가파른 고갯길로 고려태조대왕께서 속리산에 오실때 닦은 길이다. 조선 세조대왕께서 속리산에 오실때에는 급경사지로 가마 이동이 어렵다하여 말로 바꾸어타고 고개를 넘고나서 내속리면 갈목리 부락에서부터 다시 연으로 바꾸어 탔다고 하여 말티고개라 부르게되었다.
세조대왕께서 얕은 돌을 깔았다고 하는데 1966년 도로포장공사를 할때 옛날의 흔적이 보였다고 한다.
속리산은 천황봉, 비로봉, 입석대, 문장대, 관음봉 등 수려한 연봉이 북쪽으로 뻗어 충북과 경북의 도계를 이루고 있으며 말티재는 1봉우리에서 보은읍내 방향으로 뻗어내린 줄기에 위치하였다.
말티재는 행정구역상 보은군 외속리면 장재리에 속해있으며 장재 저수지와 휴양림이 어우려져 그 경관에 감탄을 자아내게 한다. 말티재의 숲은 침엽수와 활엽수가 조화를 이루고 있어 등산, 산책등 심신수련과 휴양에 적합하고 자연을 체험하고 학습하기에 좋은 장소이다.
휴양림내엔 가족단위 방문객이 휴양하며 사용하기에 적합한 숲속의집이 16동 시설되어있으며 산책로 2.5km와 속리산 말티재정상과 연결되도록 등산로(1.5㎞)가 개설되어 있고 물놀이장, 숲속교실, 취사장등의 편익시설도 갖추어져있다. 뿐만아니라 휴양림 공한지에는 머루, 다래, 으름, 더덕, 도라지, 두릅 등 토속식용식물과 오가피, 산초, 오미자, 구기자등 약용식물을 인공조성 전시하여 자연관찰과 이용객이 산책을 하면서 토속 식용·약용 식물을 관찰할 수 있도록 하였다. <출처:국립자연휴양림관리소>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충청북도 보은군 장안면 | 속리산말티재자연휴양림
도움말 Daum 지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