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 History Traveling

한국의 풍경

강화 석모도 낙가산(해발235m)과 보문사 마애석불

younghwan 2013. 8. 5. 15:10
반응형


 우리나라 3대 관음성지 중 하나인 보문사가 있는 석모도는 강화도 서쪽편에 위치한 큰 섬으로 해명산, 낙가산, 상봉산이 있는 남쪽섬과 상주산이 있는 북쪽섬을 연결한 간척지가 넓은 평야를 이루고 있는 큰 섬이다. 남동쪽 해발 300m 정도 되는 3개의 산이 있어 행정구역상 명칭은 삼산면으로 되어 있다. 그 중 보문사는 가운데 산인 해발 235m의 낙가산 중턱 아래에 위치하고 있다. 서해바다가 내려다 보이는 강화도에서도 바다를 내려다 보이는 경치가 웅장하고 빼어났기때문에 관음보살이 거처하는 곳으로 여겨졌던 것으로 보인다. 낙가산은 그리 높지 않은 봉우리이지만 서해바다를 품고 있는 형상을 하고 있다. 낙가산 정상에 올라서면 남쪽으로 불음도.주문도를 비롯한 작은 섬들이 발아래로 내려다 보이며 큰 섬으로 막혀 있지 않아서 넓은 서해바다와 바다를 오가는 크고 작은 배들이 한눈에 들어온다. 석모도 앞바다는 고려와 조선시대에 연안항로를 따라서 세금으로 거둬들인 곡식과 수도에 거주하는 주민들이 필요한 많은 물자들이 오가던 곳으로 뱃사람들의 안전한 항해를 기원했던 곳으로도 볼 수 있다.

 낙가산 정상 아래 눈썹바위라 불리는 곳에는 20세기초에 조각한 마애불상이 있다. 이 불상은 보관을 쓰고 정병을 들고 있는 관음보살을 형상화한 것으로 동해 낙산사, 남해 보리암에 세워져 있는 관음상과 같은 역할을 하는 불상이라 할 수 있다. 보문사에는 이 마애관음상이 있고, 신도들이 이곳에서 불공을 드리기때문에 관음보상를 모신 불전인 관음전을 별도로 두고 있는 않는 것으로 보인다. 마애불상은 낙가산 정상 바로 아래에 위치하고 있기때문에 마치 바다를 품고 있는 관음보살의 정기가 느껴지며, 이런 까닭에 많은 신도들이 바다를 건너와 이곳 보문사를 찾는 것으로 보인다.


보문사 경내에서 올려다 보이는 낙가산 정상. 큰 바위산으로 정상부 아래 눈썹바위라 불리는 곳에 관음보살을 새긴 마애석불이 있다.


보문사에서 마애불상이 있는 곳으로 올라가는 계단길. '소원이 이루어 지는 길'이라고 적혀 있다.


계단길에는 석가탄신일때 걸어 놓언 연등이 양쪽에 걸려 있다.


마애불상이 있는 눈썹바위로 오르는 계단 중간쯤 전망이 좋은 곳에 서해바다를 감상할 수 있는 장소를 마련해 놓고 있다. 바다를 배경으로 서해용왕을 상징하는 청동조삭상이 있고, 난간에는 많은 사람들의 소원을 적어놓은 유리병들이 걸려 있다.


전망대에서 내려다 보이는 서해바다. 석모도 남쪽편에 위치한 불음도,주문도를 비롯한 작은 섬들이 발 아래로 보인다.


전망대에서 내려다 보이는 보문사 전경


마애불상이 있는 곳까지 연결된 계단길


전망대 뒷편으로 보이는 낙가산 정상과 눈썹바위


마애불상이 있는 눈썹바위. 눈썹처럼 생긴 큰 바위가 관음상 지붕역할을 하고 있다.

보문사 마애석불좌상, 인천시 강화군 삼산면 매음리
1928년에 금강산 표훈사 주지 이화응과 보문사 주지 배선주가 낙가산 중턱의 일명 눈썹바위에 조각한 것이다. 불상 뒤의 둥근 빛을 배경으로 네모진 얼굴에 보석으로 장식된 커다란 보관을 쓰고, 손에는 세속의 모든 번뇌와 미귀를 씻어주는 깨끗한 물을 담은 정병을 든 관음보살이 연꽃받침 위에 앉아 있다. 얼굴에 비해 넓고 각이진 양 어깨에는 승려들이 입는 법의를 걸치고 있으며 가슴에는 卍자가 새겨져 있다. 보문사는 관음보살의 성지로서 중요시 하던 곳이었다. <출처:강화군청>


우리나라 3대 관음성지인 보문사에서 관음보상를 모신 관음전 역할을 하는 마애불상. 20세기초에 새겨진 마애불상으로 서해 바다를 내려다 보인 입지가 뛰어난 곳에 새겨진 불상이다.


3대 기도처로 신도들이 관음상에 기도를 올리는 공간이 마련되어 있다.


관음상 앞에서 내려다 보이는 서해바다. 불음도.주문도와 석모도 사이에 위치한 작은 무인도가 징검다리같은 느낌을 주고 있다.


관음상 왼편에 비석처럼 글자를 새겨 놓고 있다.


마애석물이 있는 곳을 지나서 낙가산 정상으로 연결되는 등산로


낙가산 정상 서쪽편 바위


낙가산 서쪽 해발 316m의 상봉산. 정상부에서 내려다 보이는 낙조가 아름답다고 한다.


낙가산 정상


낙가산 정상 부근 등산로


낙가산 정상에서 내려다 보이는 서해바다.


석모도 동남쪽에 위치한 민머루해수욕장과 그 너머로 영종도 주변 바다가 보인다. 민머루해수욕장 주변은 원래 작은 섬이었던 것을 간척하여 석모도와 연격한 것으로 보인다.


낙가산 동쪽 해발 327m의 해명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