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카테고리

rss 아이콘 이미지


 북한산 우이동 계곡에 자리잡고 있는 도선사는 862년(신라 경문왕 2)에 도선이 창건한 사찰이다. 사찰의 내력은 오래 되었지만 실제로 조선후기까지 사찰의 내력에 대해서는 크게 알려진 바가 없고 북한산성을 쌓을 때 도선사 승려들이 참여했다는 기록이 있다고 하며, 실제로는 구한말 세도정치기인 철종대에 권문세가 김좌근이 시주하여 칠성각을 신축한 이후 고종대에 주로 중수가 이루어져 오늘에 이르고 있다고 한다. 도선사에는 도선이 조성했다고 전해지는 마애관음보살상이 있고, 이 불상에 기도를 하면 효험이 있다고 하여 많은 신도들이 찾는 북한산을 대표하는 기도도량이다.

 도선사는 기도도량으로 신도들도 많이 찾는 사찰이기는 하지만, 북한산 백운대를 오르는 대표적인 등산로인 우이동 계곡에 위치하고 있어 등산객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 사찰이기도 하다. 사찰에는 주불전인 대웅전을 비롯하여 삼성각, 천불전, 명부전과 강당 건물이라 할 수 있는 호국참회원을 비롯하여 요사채 등이 있다. 문화재로는 서울시 유형문화재로 지정된 마애불입상, 석 독성상, 목 아미타불.대세지보살상이 있다.


북한산 우이동 계곡 중턱에 자리잡고 있는 도선사 전경. 도선사는 북한산에 있는 사찰 중 큰 절은 아니었으나 도심과 가깝고, 북한산 최고봉인 백운대를 오르는 등산로에 위치하고 있어 지금은 많은 신도들이 찾는 북한산의 대표적인 사찰이자 기도도량으로 바뀌었다.


북한산 백운대 등산로 입구 남쪽편에 위치한 도선사 출입문


도선사 들어가는 길


우이동 계곡


도선사 들어가는 길에 볼 수 있는 부도와 지장보살상


도선사 경내 입구


사찰 입구 연못


도선사 주불전인 대웅전.


대웅전에는 아마타불이 모셔져 있다고 한다.


도선사는 북한산의 대표적인 기도도량으로 석가탄신일이 아닌 가을철임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의 소망을 적은 연등이 걸려 있다.


명부전


삼성각. 이곳에는 문화재로 지정된 석독성상이 모셔져 있다.


삼성각 아래 반야굴

도선사 마애불 입상, 조선시대, 서울 강북구 우이동
이 불상은 도선사 서남쪽 20미터의 높은 절벽에 감실을 파고 그곳에 8.43m의 서 있는 불상을 새겨 만든 마애불 입상이다. 감실형 전실을 만들어 보호되고 있는 이 마애불상은 도식적인 모습을 나타내고 있다. 얼굴은 넓적하고 사각형이다. 눈은 큼직하고 코는 뭉뚝하며, 입은 두드러지고 귀는 타원형인데, 이는 순박한 불상의 특징을 잘 보여준다. 신체는 직사각형인데 어깨는 약간 둥글게 내리다가 직각을 이루면서 발까지 직선으로 이어진 투박한 모습이다. 오른손은 턱 아래까지 들어올려 엄지와 중지를 맞대었고 왼손은 아래로 내려 손바닥으로 받쳐 든 수인인데, 왼손이 작은 편이다. 이 불상은 조선 전반기의 도식적인 석불상의 특징을 잘 보여주며, 당시 가장 큰 특이한 불상으로 크게 중요시된다. <출처:서울시청>


도선사 대웅전 뒷편 바위에 새겨놓은 마애불상. 도선이 조성했다고 하나 실제로는 조선전기에 만들어진 것이라 한다. 이곳에 기도하면 효험이 있다고 하여 많은 신도들이 찾고 있어, 도선사가 북한산을 대표하는 기도도량이 되었다고 볼 수 있다.


마애불상 아래쪽에 석탑과 작은 불상들이 모셔져 있다.


도선사 강당 건물인 호국참회원. 청담대종사가 1968년에 건립하였다.


도선사 목 아미타불.대세지보살상, 1740년, 서울 강북구 우이동
이 불상은 도선사 강당에 모셔진 목아미타불좌상과 대세지보살상이다. 1740년(영조16)에 불상 조성 사찰인 도봉산 원통암에서 만들어 삼각산 진관암에 모셨다가 한국전쟁 이전에 도선사로 옮겼다고 한다. 아미타삼존상 가운데 아미타불과 대세지보살이 훼손되자 두 불.보살상만 새로 조성하여 옛 관음보살상과 함께 삼존으로 모셨다고 한다. 본존 아미타불상은 얼굴이 다소 넓적하면서 사각형이지만 빰과 턱을 양감있게 처리하여 단아한 모습을 나타내고 있으며, 신체도 직사각형으로 단정한 모습이다. 대세지보살은 화려한 보관과 어깨로 내려진 머리카락이 다를 뿐 사각형 얼굴과 신체, 하품중생인의 수인 등이 동일하여 같은 수법으로 조성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불상의 <복장조성기>에 의하면, 불상을 조성한 수조각승 인성과 차조각승 차준은 강원도 백담사 아미타불상을 조성한 당대 최고의 조각승이다. 이 아미타불상도 이들 조각승이 조성한 대표작이다. 이들은 전라도에서 여러 작품을 남기고 있어서 흔히 인성파 조각승의 계보로 불리고 있다. <출처:서울시청>


사찰입구


사찰 북쪽편 언덕에 비석과 승려의 조각상, 천불상이 조성되어 있다.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서울특별시 강북구 우이동 |
도움말 Daum 지도